MTN NEWS
 

최신뉴스

43%나 올랐는데 또? 펄프값 "당분간 더 오른다"

신아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국제 펄프가격이 반년새 50%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음식 배달용기와 화장지의 사용량이 크게 늘면서 그 주요 원자재인 펄프 수요가 급증해 세계적으로 펄프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글로벌 펄프업체들이 설비 보수로 가동 중단을 예고한 상황이라 당분간 펄프가격 상승세는 지속될 것이란 관측입니다. 신아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식품 포장용기나 화장지 등 제지제품의 주요 원료로 쓰이는 펄프.

지난해 들어 8월까지 하향 안정화 추세를 보이던 가격이 이후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톤당 555달러에서 지난해 말 695달러까지 꾸준히 올랐고 올해 들어도 1월 현재 795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반년새 43%나 오른 겁니다.

원인은 공급보다 더 빠르게 늘어난 수요에 있습니다.

[제지업계 관계자: 코로나19로 배달음식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식품 용기로 사용되는 고급백판지 수요가 늘었습니다. 그런데 이 백판지가 100% 펄프로 만들거든요.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화장지 사용량도 대폭 늘었는데 이 역시 펄프가 주 원료로 사용되고요.]

지난해부터 폐지 수입을 금지한 중국에서 일부 제지 생산업체들이 폐지 대체재로 펄프를 사용하고 있는 것 역시 펄프가격 상승의 한 요인이란 분석입니다.

원가 절감과 환경 보호를 위해 폐지를 재활용해왔는데 폐지를 아예 구할 수 없게 되자 '울며 겨자먹기'로 펄프를 대체재로 쓰고 있는 겁니다.

한편, 펄프가격 오름세에 국내 유일 펄프업체 무림P&P는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면서 최근 한달새 주가가 37%나 올랐습니다.

글로벌 펄프업체들은 오는 3월쯤 대대적인 설비보수로 가동 중단을 예고한 상황이어서 펄프가격 상승세는 당분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신아름입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