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 조지아 주지사, 바이든에 SK이노베이션 판결 거부권 행사 요구

정희영 기자



미국 조지아 주지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SK이노베이션에 대한 판결을 뒤집어 달라고 요청했다.

1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SK이노베이션에 대한 ITC의 판결이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축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구했다.

켐프 주지사의 이같은 요청은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ITC)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기술과 관련된 영업 비밀을 도용 한 혐의를 인정한 판결이 나온 지 이틀 만에 나왔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앞으로 60일 이내에 ITC 판결의 인용 혹은 거부 결정을 내리게 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ITC 판결을 수용하면 SK이노베이션은 향후 10년 동안 미국에서의 제조·판매 등의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 만약 거부하면 ITC의 판결이 의미가 없어지게 된다.

앞서 2019년부터 2년 동안 이어진 '배터리 전쟁'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승리를 거뒀다.

지난 11일 ITC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의 최종판결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영업비밀을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및 관련 부품·소재에 대해 10년 동안 미국 내 수입 금지를 명령했다.

이는 ITC 산하 불공정수입조사국(OUII)이 당초 건의한 제재 기간보다 더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OUII는 증거인멸 정황이 있는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조기패소 결정을 요청하면서, SK 배터리의 미국 내 수입과 판매·유통을 5년 이상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바 있다.

ITC가 OUII의 요청대로 조기패소 결정을 유지하면서도 제재 기간을 10년으로 늘린 건 다소 예상 밖이라는 평가다.

ITC의 결정은 SK에 의해 영업비밀이 광범위하게 침해됐으며, 배터리 산업의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고려해도 장기간에 걸쳐 연구·개발해야 얻을 수 있는 기술이라는 LG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인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