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국 상원, 트럼프 탄핵안 부결…"내란선동 무죄"

유죄 57명, 무죄 43명
김이슬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탄핵안이 미국 상원에서 부결됐다.

미국 상원은 13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내란 선동 혐의에 대한 탄핵 심판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AP통신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이날 상원은 탄핵안 표결에서 유죄 57표 대 무죄 43표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안을 부결시키며 탄핵심판을 종결했다.

탄핵안에 대해 57표의 찬성표가 나와 유죄 의견이 많았지만 유죄 선고에 필요한 전체 의원 수의 2/3에 이르지 못해 무죄가 선고됐다.

탄핵안이 가결되기 위해서는 상원 전체 100명 중 3분의 2가 넘는 67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공화당에서는 7명이 유죄 선고에 찬성했다. 공화당 소속인 리처드 버, 빌 캐시디, 수전 콜린스, 리사 머코스키, 밋 롬니, 밴 세스, 팻 투미 상원이원이 유죄에 찬성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6일 지지자들 앞 연설에서 의사당 난입 사태를 부추겨 내란을 선동한 혐의로 탄핵 소추됐다.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표결 후 발언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무죄가 선고됐지만 그는 자격을 갖추지 못한 대통령이었다고 비판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평화적 정권 이양을 폭력적으로 막고, 국민의 뜻을 저버렸으며 불법적으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폭도들을 선동하고 지휘하고 나아가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보다 더 미국적이지 않은 것은 없다. 우리의 민주주의에 이처럼 반하는 행위는 없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표결 직후 성명을 발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에서 "변호인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존경하는 헌법과 미국의 중심이 되는 신성한 법적 원칙의 편에 서준 하원 및 상원 의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