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래車의 진화①]‘전통 강자’ 현대차의 변신... ‘아이오닉5’로 포문

김승교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자동차 산업 지형이 급변하면서 전통 자동차 회사들도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를 미래차 전환의 원년으로 삼은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로봇 등 신성장사업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는데요. MTN은 국내 미래차 산업의 전략을 집중 분석하는 연속 기획을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 김승교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2020년 신년 메시지 中)
자동차 기반의 혁신과 더불어서 로봇, UAM, 스마트 시티 등과 같은 폭넓은 영역에서 인간 중심의 스마트 이동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를 선언한 현대자동차.

새로운 비전을 시작하는 올해, 첫 포문은 전기차로 엽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으로 만들어진 아이오닉5가 다음주면 전 세계에 최초로 공개됩니다.

출시된 전기차 가운데서도 최고 수준의 성능으로 18분이면 80% 이상을 충전하고, 한 번 충전으로 500km 이상을 달릴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부터 제네시스 브랜드의 JW, G80 전기차 등으로 이어지는 현대차의 전동화 전략은 2040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심요한 현대차 홍보팀 책임매니저 :
현대차는 올해 E-GMP 기반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2025년까지 12개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해 연간 56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고자 합니다.]

모빌리티 영역의 한 축으로 떠오른 로봇 사업도 세계 최고 로봇 기업인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며 본궤도에 올라섰습니다.

최근 공개된 타이거는 네 개의 다리로 걷거나 달릴 수 있어 도심은 물론 일반 차량의 접근이 어려운 곳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람이 들어가기 힘든 재난 지역과 오지까지 물품 수송이 가능해져 모빌리티의 한계를 채우는 새로운 사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승객과 화물을 모두 운송할 수 있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까지 더해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에서 벗어난 완전히 새로운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게 현대차의 구상입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미래에는 모빌리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 만들기만 하는게 아니라 활용해서 어떻게 먹거리를 마련하느냐가 융합적인 모델로써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현대차 같은 국내 대표적인 제작사들도 모빌리티에 대한 운영, 모빌리티 플랫폼의 완성이라는 개념으로 (가야한다)..]

선두권 자동차 회사를 따라가는 패스트팔로워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가는 퍼스트무버로의 진화를 선언한 현대자동차의 원대한 도전이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승교입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