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배터리 리스로 전기차 가격 확 내린다..."2천억 미래차 뉴딜펀드도 조성"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1~2천만원씩 하다보니 차 가격도 비쌀 수밖에 없는데요, 배터리만 따로 빌려 쓰면 차값은 절반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품도 국산화하고 산업생태계도 탄소중립적으로 재편하면 전기차 이용은 더 확대될텐데요, 정부가 이런 방안을 담은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세균 국무총리가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한 가운데 전기택시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협약을 맺었습니다.

마카롱택시 운영사인 KST모빌리티가 플래폼을 구축해 운영하고 현대차는 코나 전기택시를,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전기차의 배터리를 교체형으로 대여해서 쓰면 어느 정도 실효성이 있는지 보는 사업입니다.

정부는 배터리 대여 방식을 통해 전기차값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대여사업도 창출하며, 사용후 배터리 활용분야까지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기트럭.버스의 전용플래폼 개발도 지원하고 부품소재도 국산화해 2025년까지 차량가격을 1000만원 더 낮춘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기술혁신을 통해 전기차는 2024년 완전자율주행 차량을 출시하고, 2030년엔 안전성을 강화한 전고체 전지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소차는 2025년까지 상용차 전 차종을 출시하고 디젤트럭처럼 10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이 미래차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2000억원 규모의 미래차 뉴딜펀드를 조성할 방침입니다.

저공해차 보급을 확산하기 위해선 올해부터 공공부문에 전기차와 수소차의 의무구매목표제를 신설해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기로 했습니다.

렌트나 물류, 운수 관련 기업들이 친환경차를 구매하면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지원정책도 추진합니다.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는 차량 보급대수의 50% 이상으로 구축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도달이 되도록 설치해갈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같은 방안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신차 판매의 절반 이상을 친환경차로 늘리고, 2030년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의 24%를 감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