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은, "인플레 우려 수준 아냐…시장금리 상승 예의주시"

박지웅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최근 미국 국채 금리가 들썩이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한국은행이 또 한번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박지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우려를 차단하며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종전과 같은 수준인 연 0.50%로 동결했습니다.

지난해 7월 이후 여섯번째 동결입니다.

최근 국고채 금리 상승이 전체 시장금리를 끌어 올리며 한은의 완화적 통화 기조에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쏠렸지만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전체적인 통화정책 기조 소위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된 기조는 현재로서는 조정을 언급할 상황은 아니다.]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국내경제가 안정적인 회복세를 보일 때까진 당분간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자산시장으로의 과도한 자금 쏠림현상에 대해선 예의주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최근 빚을 내 부동산과 주식 시장에 뛰어든 자금까지 겹쳐 가계부채 잔액이 1,700조원을 넘어서는 등 금융 안정성에 경고등이 켜진 상황.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시장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면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져서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채무부담이 커지고…그런 상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기존 3.0%로 유지했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종전 1%에서 1.3%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완만한 경기회복 흐름을 반영해 전망치를 높였지만 1%대 물가상승률은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 총재는 디지털 화폐 CBDC 도입에 대해선 속도보단 방향이 중요하다며 발행을 서두를 필요가 없단 입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웅입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