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다시, 수출이다] ①'위기=기회' 수출영토 확장 총력전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K-방역의 성공과 함께 경제회복의 돌파구를 꾸준히 찾아왔습니다. 그 중 가장 큰 축이 바로 수출인데요. 수출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보이면서 경제 회복의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은 수출을 더 키우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지 4회에 걸쳐 특별기획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첫 순서로 우리 수출의 역할과 전망을 이재경기자가 짚어보겠습니다.

[기사내용]
멕아이씨에스는 인공호흡기를 포함한 호흡치료 솔류선을 만드는 중소기업입니다.

수입에 의존하던 인공호흡기를 지난 2006년 국산화에 최초로 성공
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4500만 달러를 수출했습니다.

[김종철 멕아이씨에스 대표 :
"작년에 저희가 600% 정도 가까이 성장을 했습니다. 올해도 그 정도의 성장이 추가적으로 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작년 정도의 수준에서 20~30%까지 희망적인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K-방역의 성공과 함께 K-수출을 일군 사례로 평가됩니다.

이런 기업들의 선전으로 우리 수출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의 영향을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달 수출은 448억1000만 달러로 1년전보다 9.5% 성장했습니다.

지난달까지 4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는데, 이런 4개월 연속 증가는 35개월 만이었습니다.

정부는 올해 총수출 증가율이 8.6%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출증가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우리 수출은 중국, 미국, EU 등 3대 시장에서의 증가세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신남방, 신북방 등 지역으로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달에는 캄보디아와 최단기간의 협상을 통해 FTA를 맺었습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
"한국과 캄보디아는 한-아세안 FTA나 최근 서명한 RCEP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시장을 개방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4년부터 FTA를 통해 경제영토를 확대해 왔습니다.

FTA 발효국은 지난해 우리 교역의 72%, 600억 달러가 넘는 흑자를 가져다줬습니다.

올 하반기에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여러 동남아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을 발효할 예정으로 신남방 시장이 새로 열립니다.

정부는 FTA를 통한 수출 극대화를 위해 수출 마케팅, 금융, 물류 등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신남방 지역을 대상으로는 FTA 해외지원센터 신설, 기업 맞춤형 컨설팅 등 기업지원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조만간 수출 확대를 위한 전략도 새로 짤 예정입니다.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
"정부는 3월 중 구체적인 (수출지원)대책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민간과 협력하여 금년 수출 플러스와 무역 1조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보호 무역주의 확산과 같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올해 수출의 플러스 전환과 경제 재도약을 위한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