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 투기의혹 조사대상 수만 명…택지개발 주변거래까지 싹 뒤진다

강은혜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한국토지주택공사(LH)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부가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인데요. 관련 조사 대상만 수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3기 신도시뿐 아니라 주변 지역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강은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시작된 3기 신도시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가 본격화됐습니다.

조사 대상만 수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부와 지방청 공무원 약 4천 명. LH는 약 만여 명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에 지자체와 유관부서, 지방 주택도시공사 직원과 그 배우자 등 가족까지 포함하면 수 만명은 훌쩍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퇴직자도 예외는 아닙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퇴직자는 민간인이기때문에 조사를 하기위해서는 사전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전수조사 과정에서 토지거래 현황이 포착될 경우 추가적인 조사 방안을 적극적 고려하겠습니다.]

조사 범위도 확대해 3기 신도시 주변의 토지 거래까지 조사할 방침입니다.

일단 1차 조사 결과는 다음 주 발표됩니다.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 위해 정부가 속도를 내고 있는 겁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주말(7일) 부동산 관계 장관들도 소집했습니다.

화나고 참담함을 느낀다고 언급한 홍 부총기는 이례적으로 휴일에 장관들을 불러 모아 LH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대처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등돌린 민심을 달래기엔 역부족입니다.

전수조사에 세종시를 포함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있고, 조사 대상인 국토부 직원들이 합조단에 속해 '셀프조사'란 비판도 거셉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3기신도시 중 광명시흥 지구에 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를 국토부가 자체 조사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일 수있습니다. 실태조사를 국토부 직접하기 보단 민간합동조사단을 구성하거나..]

문 대통령까지 나서 발본색원을 주문한 가운데 공직자 및 공기관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실태가 어디까지 얼마나 드러날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강은혜입니다.



강은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