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장 후보들, LH 투기 의혹 '철저히 조사' 한목소리…수사방식엔 이견

김근우 인턴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여야 서울시장 후보들은 'LH 투기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엄벌하자"고 한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수사방식에 대해서는 다소 다른 의견을 내비쳤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는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모든 선출직 공직자들을 철저히 전수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안 후보는 12일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뿐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중앙·지방자치단체 관련 부처 공직자, 공기업 관계자와 가족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단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시·도지사 책임 아래 단체장, 지방의원, 관계 부서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들과 가족에 대한 전수조사 ▲국토교통부 장관 즉각 해임 ▲투기 논란이 있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과 책임 있는 조치 ▲검찰 수사 등 4가지를 제안했다.

안 후보는 자신이 시장으로 선출되면 서울 내 관련 의혹의 조사방법과 사태방지를 위한 입법 계획도 내놨다. 그는 "시청 관계부서 공무원과 서울주택토지공사(SH) 등 관련 기관 직원들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면서 "공공주택특별법,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공직자윤리법,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 등 ‘부동산 공직비리 박멸 5대 개혁입법’을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LH 투기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을 당에 정식으로 제안했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종로구 안국빌딩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LH 투기의혹'에 대해 "특검을 정식으로 건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LH 투기 의혹'에 대한 의심사례가 추가로 확인된 것에 대해 참담한 심경을 내비쳤다. 박 후보는 "공직을 이용한 부당한 이득을 반드시 몰수하고, 과거부터 우리사회 관행처럼 이어온 투기의 고리는 이번 기회에 완전히 절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정한 사회를 위해 구태와 기득권에 맞서온 후보가 자신이라며 ▲BBK 주가조작 사건의 진실 규명 ▲금산분리법으로 대표되는 경제민주화 개혁 법안 ▲검찰 개혁, 판사의 판결문 공개, 전관예우금지법 등 사법개혁을 성과로 제시했다.

박 후보는 이번 선거를 '불공정의 고리를 끊는 선거'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서울시에서 투기라는 두 글자가 다시는 들리지 않도록 제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고 약속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특검을 제안한 것에 대해 '증거인멸을 위한 시간끌기'라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서울시 소재 사회복지 직능단체장들과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손발을 묶고, 일할 상황과 시기는 진작에 놓치고 뒤늦게 특검을 하자고 한다"고 지적했다. 검찰이 초기부터 압수수색을 하지 못하는 등 제대로 수사할 수 없었던 상황을 비판한 것이다.

그는 이어 특검을 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그 동안 증거가 인멸될 것을 우려했다. 오 후보는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서도 수사경험과 능력을 갖춘 검찰이 주체가 돼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협상 중이며, 여론조사 결과 박빙의 접전을 벌이고 있다.

김근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인턴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