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기자의 금요외식회] 넌비건의 하루 한끼 대체육 도전기

- 투썸플레이스의 '비욘드 미트 파니니' 2종
- 버거킹의 '플랜트 와퍼'
김소현 기자

"나 대체육 샌드위치 먹어보려고"

진짜 고기가 들어간 샌드위치가 차고 넘치는데 '굳이 왜' 대체육을 시도해보냐는 친구의 물음에 숫자를 줄줄 읊었다.

공장식 축산이 환경 오염의 주범이며 플라스틱 제조·폐기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3.8% 정돈데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규모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6.5%에 달한다고. 플라스틱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육류 소비를 줄이는 것 자체도 환경오염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최근 들어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에서 잇달아 출시한 대체육 메뉴는 현 상황을 대변해주는 듯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궁금했다. 옛날에 부모님 손에 이끌려 채식 뷔페에서 맛봤던 그때 그 시절 '콩 고기'와 무엇이 다를지.

■ 하루 한 끼, 커피전문점에서 대체육 샌드위치

가장 접근성이 좋은 건 커피전문점에서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였다.

지난 2월 출시된 투썸플레이스의 '비욘드 미트 파니니'를 먼저 도전해보기로 했다.

카페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다고 생각한 건 오산이 아닌 듯했다. 신촌과 홍대 일대를 뒤져서야 늦은 오후 겨우 만날 수 있었다. 생각보다 빠르게 동나는 듯한 대체육 샌드위치에 1차 당황했다.

투썸플레이스 '비욘드 미트 커리파니니'/사진=김소현 기자


신제품 두 종 중 먼저 맛본 건 '비욘드 미트 커리파니니'.

즉석 카레보다는 인도 정통 카레와 비슷한 향이 가득했고 매콤할 것 같았다. 냄새에서는 다른 일반 샌드위치와 다름이 없었다.

대체육 샌드위치기 때문에 무엇보다 고기의 역할을 하는 '대체육'의 맛이 중요할 터. 생각보다 '고기다웠다'.

정육에서 느껴지는 식감을 살렸고, 씹을수록 올라오는 고소함은 넌 비건(non-Vegan)인 나의 입맛에도 괜찮았다. 섬세한 미각을 가진 이들이 혹시라도 느낄 수 있는 이질감은 매콤한 커리향으로 커버할 수 있을 듯했다.

투썸플레이스 '비욘드 미트 더블 머쉬룸 파니니'/사진=김소현 기자

다음 날, 또 겨우 찾아낼 수 있었던 '비욘드 미트 더블 머쉬룸 파니니'. 후기의 다양성을 위해 이번엔 친구 A와 함께 즐겼다.

"신기해. 고기 같은데 고기랑 좀 달라"

친구 A는 육즙이 없을 뿐이지 식감은 고기 같다고 했다. 하지만 고기라고 속였을 때는 믿기 힘들 거 같다고 덧붙였다.

'더블 머쉬룸 파니니'는 시즈닝 덕분에 좀 더 고기 향이 물씬 났다. A는 전체적으로 베어 물었을 때는 괜찮지만 일반고기와 비교한다면 조금 잘 으깨지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A는 콩고기는 질기다면 이건 좀 잘 부서지지만 소스 향으로 식감이 커버된다고 했다.

"불고기 소스 맛이 잘 나서 전략 잘 짰네"

A와 샌드위치 시식을 마치고 공통으로 외친 건 '빵이 정말 맛있다.' 였다.

■ 하루 한 끼, 패스트푸드점에서 대체육 버거

이번엔 호평을 이어가고 있는 버거킹의 '플랜트 와퍼'를 맛봤다. 버거킹에서 강조하는 '불맛'에 집중해봤다.

버거킹의 '플랜트 와퍼'/사진=김소현 기자

대체육이니까 당연히 그런가 싶지만 반을 갈라 패티를 구경하면서 느껴진 건 '육향이 좀 약하다'였다.

한 입 베어 물자 버거킹이 말하는 '불향'이 느껴졌다. 하지만 패티만 따로 먹었을 때 느껴지는 불향은 조금 어설펐다.

"우리는 고기의 불향을 너무 잘 알아"

함께 버거킹 '플랜트 버거'를 즐긴 동료 기자 B도 불향의 어설픔에 한 표를 더했다. 인위적인 불향이지만 나름대로 나쁘지 않다고 평했다.

수제버거나 일반 패스트푸드점에서 버거를 먹을 때 느끼는 육즙도 찾아볼 수 없었다. B는 육즙이 없기 때문에 버거 자체의 맛이 담백하고 깔끔했고, 이 때문에 '플랜트 와퍼'를 먹었을 때 더부룩함이 느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B는 대체육이기 때문에 고기와 너무 똑같다면 오히려 반감이 생길 것 같다고 덧붙였다. 건강을 위해서 먹었는데 똑같이 느끼하면 대체육을 먹은 보람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 하루 한 끼 '대체육' 총평

투썸에서 선보인 샌드위치 2종과 버거킹의 '플랜트 와퍼'는 100% 비건은 아니다. 식자재에 일부에 동물성 단백질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확산하고 있는 윤리적 소비 트렌드 속에서 작은 선택 하나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할 수 있도록 고기를 대체육으로 제조해 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개인 식당 위주로 시작됐던 대체육·비건 메뉴가 이제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고기'라고 생각하고 먹기엔 아직 이질감이 있는 건 사실. 하지만 내가 대체육을 선택함으로써 세상에 변화가 생긴다면 도전해봄 직하다.

시대가 변하면서 기술도 발전하고 대체육의 품질도 월등히 상승했다. 공장 맛이 느껴지던 과거의 대체육, 질기고 비리던 콩고기의 과거는 잊어도 될 듯하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