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deep]⑤더 세진 노조 파워 등 후폭풍...기업 경쟁력 약화도 우려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머니투데이방송은 네 차례에 걸쳐 IT, 금융, 대기업들의 도미노 임금인상 현상을 다뤘는데요. 일부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임금 인상 논란은 노조 설립과 노조 가입 확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전체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대기업 직원들의 단체 채팅방입니다.

다른 회사, 다른 계열사와의 비교하며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같은 회사에서 성과를 나누는 임원의 임금 상승률이 높다는 점, 임금 체계가 불투명하다는 점도 불만입니다.

[녹취]대기업 관계자
직급별, 직군별로 급여구간을 나눠놨는데 내가 어느 구간에 있는지 구간이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공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 임금이 얼마나 오르는지 알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대기업 직원들의 임금 논란은 노조 가입, 설립 등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전국삼성전자 노조는 최근 노조원 수가 두배 이상 늘었고, 현대차 사무직 직원 수천여명은 카카오톡, 밴드 등 SNS를 통해 신규 노조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코로나19사태 및 물가상승률에 비춰 최고 수준의 임금인상 등을 통해 직원들을 다독이고 있지만 반발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산업계에서는 대기업의 릴레이 임금인상이 노동시장의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연구원이 발간한 ‘대-중소기업 간 노동시장 격차 변화 분석’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연봉 수준은 대기업 대비 59.4%로 20년 전보다 12.3% 낮아졌습니다.

또 해외로 나간 기업의 국내 유턴을 유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 증가에 따른 기업 경쟁력 훼손도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전화인터뷰] 김용춘 전경련 고용정책팀장 :
이전에는 저임금 노동자, 노조 중심으로 임금인상 이야기가 나왔다면 지금은 잘 되는 기업들, 화이트칼라들이 이런 식으로 임금 인상을 요구한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생산성 향상이 뒷받침 되지 않은 임금인상은 해당 기업과 산업 전체에 부담으로 작용하게 돼서 우리 경제 전체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불투명한 임금 체계는 노사간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다만 무조건적인 인상이 아니라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함께 고려한 고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