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슈추적] 인터넷뱅킹 93%, 창구 5%…은행의 이유있는 '점포 다이어트'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금융당국의 만류 압박에도 올해 은행권의 점포 폐쇄 속도가 빨라질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사태 1년이 지난 현재, 비대면 영업의 효과가 실적으로 증명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입출금과 같은 단순 서비스 뿐만 아니라 대출 업무마저 인터넷뱅킹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허윤영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앵커1) 먼저 최근 은행 점포 폐쇄 현황 정리해 주시죠.

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긴 했지만, 사실 그 이전에도 은행의 점포 폐쇄는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2015년 국내은행 점포수는 7280개에 달했는데, 작년에는 6400곳으로 1000개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주목해야 하는 건 폐쇄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7년 중 312곳의 점포가 줄어든 뒤 이후 2018년, 2019년에는 줄어든 점포가 20곳, 57곳으로 주춤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다시 303곳이나 감소했습니다.

즉 디지털금융으로 거래 환경이 바뀌면서 점포를 찾는 발길이 줄어드는 와중에, 코로나19까지 겹치자 은행들이 비대면 서비스로 눈을 더 빨리 돌리게 된 상황입니다.



앵커2) 점포를 찾지 않고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는 뜻일 텐데, 이런 사실은 통계로도 확인이 되죠?

기자)
네 맞습니다. 한국은행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은행 창구에서 이뤄진 입출금, 자금이체 서비스 비중은 7%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인터넷뱅킹은 66%를 기록했는데요. 2017년 45%에 불과했던 이용 비중이 3년 새 20%포인트 가까이 올랐습니다.

비대면 채널, 즉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ATM과 텔레뱅킹까지 범위를 넓히면 비대면으로 은행 업무를 본 비중은 93%에 달하고 있습니다.

대출 조회와 같은 단순 조회 서비스는 인터넷뱅킹 이용 비중이 93%로 압도적이고요. 창구 비중은 4.7%에 불과했습니다.



은행을 찾는 핵심 이유인 대출 업무에서도 인터넷뱅킹의 비중이 급격히 늘었는데요.

작년 인터넷뱅킹을 통해 대출을 신청한 금액은 하루 평균 4842억원으로 2019년 1925억원과 비교하면 무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하루 평균 1000억원 대를 유지하다가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자난해 5000억원에 가까워진 겁니다.

즉, 이전에는 자금이체와 같은 단순서비스는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대출과 같은 다소 복잡한 업무는 창구를 찾았다면, 이제는 대출마저도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비중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은행의 점포 줄폐쇄가 올해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앵커3) 그런데 금융당국은 노인을 비롯한 디지털 취약계층 보호를 명분으로 점포 폐쇄에 제동을 걸고 있죠?

기자) 금감원은 지난 2월 은행이 점포를 폐쇄할 때 거쳐야 할 사전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점포 신설과 폐쇄와 관련된 정보를 주기적으로 발표하겠다는 방침을 내놨습니다.

'금감원이 왜 은행 점포 폐쇄에 간섭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은행은 점포 문을 마음대로 닫을 수 없습니다.

은행이 점포 폐쇄를 결정하면 소비자의 불편을 분석한 '사전영향평가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금감원은 사전영향평가에 은행의 소비자보호부서, 외부전문가를 참여시켜서 독립성과 객관성을 강화하라는 방침을 제시했습니다.

또 그 전에는 점포 폐쇄일로부터 1개월 전에 고객들에게 폐쇄 사실을 알려야 하는데 이 기간을 3개월로 늘렸습니다.

즉 점포 폐쇄를 더 신중하게 검토하라고 은행권에 압박을 하고 있는 건데, ‘비대면’과 ‘디지털’이란 대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란 반응이 많습니다.

앵커4) 결국 점포를 유지하는게 실적에 도움이 되냐 안되냐가 핵심인데, 은행 실적을 감안하면 올해 점포 폐쇄 속도가 더 빨라질 것 같은데요?

기자) '지난해 금융사 사상 최대 실적' 이런 내용의 기사 많이 보셨을 텐데요.

얼핏보면 은행 실적이 잘나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세부적으로 뜯어보면 증권사, 보험사, 캐피탈사의 실적이 가파르게 늘어난 결과입니다.

은행만 따로 떼어놓고 보면, 지난해 거의 대부분 은행의 순이익이 감소한 상황입니다.

4대 은행의 순이익이 평균 두 자릿수 줄었고요. 지방은행, 외국계은행의 실적도 뒷걸음질 친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충당금, 사모펀드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비용이 늘어난 영향입니다.

그 사이 증권사, 보험사 등 다른 비은행 부문의 실적은 급증했는데요. 그 결과 금융지주사 내에서 은행이 차지하는 이익비중이 지난해에만 7%포인트 넘게 떨어졌습니다.



즉 은행이 ‘실적 효자’라는 이름값을 못하게 된 상황인데, 올해 경영환경도 녹록지 않습니다.

그간 저금리에도 대출 자산이 크게 늘면서 ‘박리다매’ 식으로 실적을 유지해왔는데, 올해는 가계부채 관리 강화로 외형성장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비이자이익을 늘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마저도 잇단 사모펀드 사태로 금융상품 판매가 위축됐고, 특히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으로 금융상품 판매 전반이 위축될 수 있는 상황이라 수수료 이익을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수익, 외형을 늘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려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비용을 줄이는 거죠.

실적 측면에서 은행이 인건비, 임대료 등 비용이 많이 드는 점포를 줄이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겁니다.

특히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의 경우 지난해 순이익이 무려 730% 증가하는 기염을 보여줬는데, 점포 없이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셈이라 ‘점포 무용론’에 힘이 실릴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5) 최근 대형 금융지주사들이 인터넷은행을 직접 설립하게 해달라고 금융위에 요청했다고 한 이유가 있었군요.


기자) 점포를 막 없앨 수 없다면 기존 은행의 인프라는 그대로 둘 테니, 차라리 인터넷은행을 직접 설립하는 걸 허용해달라는 타개책을 요청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인터넷은행 특별법은 ‘비금융주력자’만 인터넷은행의 대주주가 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지주사는 인터넷은행 대주주로 오를 수 없도록 한 규정을 고쳐 100% 자회사로 둘 수 있게 해달라는 겁니다.

즉 기존 은행의 몸집이 너무 크다 보니 디지털금융에 재빨리 대응하는게 한계가 있다고 느낀 건데요.

인터넷은행이 받는 규제 수위가 일반은행보다 느슨하다는 점도 인터넷은행 직접 설립을 건의하게 된 주요 이유입니다.

일단 은행연합회를 통해 각 금융사가 의견을 낸 상황이고요, 곧 금융당국에 공식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