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얀마 사태, 포스코로 불똥…"국제공조로 풀어야"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한 미얀마 군사정권의 잔혹한 민간인 탄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얀마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포스코그룹이 난처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사업 수익이 군사정권의 자금줄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그렇다고 사업을 중단할 처지도 아닙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포스코그룹이 투자한 미얀마 가스전입니다.

2013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한 미얀마 가스전은 하루 약 5억 입방피트의 가스를 중국과 미얀마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는 이 가스전에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지분은 인도, 미얀마, 한국 가스공사가 나눠가지고 있습니다.

미얀마에 군부 쿠테타가 발생하면서 포스코인터의 사정이 매우 난처하게 됐습니다.

군사정권의 민간인 학살에 대한 비판여론이 고조되면서 미얀마 시민단체와 국제 단체들은 가스전 자금이 군부 정권으로 흘러간다며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측은 공식적으로는 말을 아끼면서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포스코인터 관계자는 “가스전 가동을 중단할 경우 열악한 미얀마의 전력 생산이 감소해 군부가 아니라 국민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며 “가스전 사업권을 다른 외국기업에 넘길 경우 현 군사 정권에 오히려 득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가스전 뿐 아니라 포스코강판이 미얀마 군부기업 MEHL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철강사도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사업관계 재검토를 하고 있는데, 현지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정권에 정면으로 대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개별 기업의 선택을 강요하기 보다는 국제사회의 공조를 통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국제사회가 미얀마 군부에 대한 합의된 제재 방안을 마련해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고영경 말레이시아 선웨이대학교 겸임교수 :
개별기업이 대응하기보다는, 국제사회가 미얀마에 활동하는 외국기업들이 다양한 조치들에 따라주면 좋겠다고 가이드라인을 주면 기업들이 협조하는 방식이 돼야 합니다.]

지난해 말 기준 미얀마에 등록한 한국 법인은 193개에 달합니다.

미얀마 정부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개별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합의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