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올해 상장사 등 180곳 재무제표 심사·감리

윤석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장법인 등 180개사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와 회계법인 15개사에 대한 감사인 감리를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무자본 M&A(기업 인수·합병) 등 회계분식 고위험 회사에 대해서는 감시를 강화할 예정이다.

금감원이 11일 발표한 '2021년 회계심사·감리업무 운영계획'에 따르면 올해 금감원은 전년 대비 32개사(21.6%) 증가한 180개사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표본심사 대상은 100개사 내외, 혐의심사 대상은 50개사 내외가 될 전망이다.

표본심사 대상은 재무제표 심사·감리 결과 지적된 회사비율이 높은 회계법인이 감사한 회사, 감사인감리 결과 개별감사업무 미비점이 중요하거나 과도하게 발견된 회사, 장기 미감리 회사 등이다. 혐의심사 대상은 회계오류수정, 회계부정 제보, 기타 감독업무 중 확인된 위반 혐의 등이 고려돼 선정된다.

또 회계법인의 품질관리기준과 회계감사기준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감사인 감리는 전년보다 6개사(66.6%) 증가한 15개(대형 4개사, 중형 3개사, 소형 8개사)에 대해 실시할 예정이다. 감사인 감리는 감사품질을 높여 사전예방 중심의 회계감독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금감원은 특히 회계분식 고위험 회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부실은폐 및 고의적 부정거래 가능성이 높은 한계기업과 시장질서 훼손기업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장기간 심사·감리 미실시 기업, 상장 직후 실적 악화 등 경영환경 급변 기업 등 감독 사각지대에 대한 점검도 실시한다.

아울러 재무제표 심사는 3개월 내 종료를 원칙으로 하고, 시장의 의견을 수렴해 시의성 있는 회계이슈를 조기에 선정·발표함으로써 회사에 충분한 검토·준비기간을 부여할 예정이다.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디지털 감리 기법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계기업 및 시장질서 훼손기업 등 회계취약부분 및 감리 사각지대 등에 감독자원을 집중해 회계감시를 강화하고 중대한 회계위반은 엄중 제재를 통해 회계분식의 유인을 억제함으로써 자본시장의 질서 확립을 유도할 것"이라고 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