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지난해 매출 3,319억원...1년전보다 51%↑
영업이익 인력채용과 마케팅 활동 여파 7% 감소이유나 기자
무신사가 지난해 전년 대비 51% 증가한 3,319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인력채용과 마케팅 활동 진행 등의 여파로 1년전보다 7% 감소한 455억원을 기록했다.
무신사는 이번 매출 성과가 신규 회원 증가와 입점 브랜드 매출 성장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다 무신사랑 해' TV 캠페인을 시작으로 블랙프라이데이, 아우터 페스티벌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재방문 비율이 늘면서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자체 브랜드로 전개하는 무신사 스탠다드의 판매 성과도 매출 증가에 한몫 했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무신사 입점 브랜드는 6,000개를 넘었고, 2019년 대비 2020년 회원수는 40% 이상 증가해 현재 총 840만 명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규모 인력 채용, 신규 서비스 출시를 위한 투자 확대, 입점 브랜드 광고 및 마케팅 활동 진행 여파로 전년보다 7%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무신사는 지난해 개발, 영업, 마케팅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전문 인력을 대거 영입해 인력 규모가 전년 대비 48% 이상 증가했다.
또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 패션 전문 MCN 오리지널랩 등 신규 사업을 시작하고, 유럽과 일본 등 입점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자금을 투입했다.
올해 무신사는 거래액 1조7,000억 원을 목표로 입점 브랜드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원 활동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연 매출 50억 미만의 중소 브랜드를 대상으로 서울 시내 3개 지역에 운영 중인 옥외 광고 지원 비율을 연간 40%까지 확대한다. 또 셀럽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국내 9개 기업과 제휴를 맺고, 무신사 부담으로 입점 브랜드 상품 협찬을 진행한다.
조만호 무신사 대표는 "국내 패션 시장에서 현재 무신사가 차지하는 규모는 아직 작기 때문에 올해 더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입점 브랜드 지원을 강화하고, 신규 카테고리 확대와 플랫폼 기능 확장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개선 작업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