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결국 떠나는 한국씨티은행, '70조 자산' 새 주인은?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철수설이 끊이지 않던 한국씨티은행이 결국 떠나기로 했습니다. 기업금융만 남기고 소매금융 부문을 정리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기사내용]
기자> 네, 한국씨티은행의 모기업인 미국 씨티그룹은 어제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철수를 공식화했습니다.

한국에서만 떠나는 건 아니고요.

중국과 인도, 베트남 등 신흥국 13개 나라에서 소매금융 사업을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2004년 한미은행을 인수해 한국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철수설은 꽤 오래 전부터 불거졌는데요.

지난 2014년 씨티캐피탈을 매각했을 때 부터 철수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번에 글로벌 사업 재편 차원에서 한국 소매금융 사업을 정리하기로 씨티그룹이 결정했습니다.

앵커2> 대형 은행의 철수, 상당히 충격적인 일인데요, 누가 인수할 지도 관심이겠어요?

기자> 네, . 외국계 은행이 소비자금융에서 손을 떼고 한국에서 철수하는 것은 지난 2013년 HSBC코리아 이후 8년만입니다.

직원수 3,500명의 한국씨티은행은 여신 24조 3,000억원을 비롯해 총자산 69조 5,000억원 규모인데요.

시중은행에 비하면 큰 규모는 아니지만 강남 등의 부유층 지역에서 자산관리 사업에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과 WM에서 사업 확장을 노리고 있는 지방금융지주 등의 입장에서는 구미가 당기는 매물이 될 수 있단 분석이 나옵니다.

디지털 전환으로 은행의 오프라인 기반이 축소되고 은행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한국씨티은행의 소매금융 철수는 국내 금융권에도 분명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