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포스코 현장 시찰ㆍ환경 청문회 잠정 연기…한숨 돌린 최정우

국회, 22일 예정됐던 포스코 공장 현장 시찰 '코로나19' 여파로 잠정 연기
5월 환경 청문회 개최 논의도 중단
포스코, 국회에 안전 대책 3만 건 제출 …"실현 가능한 대책인지 점검 필요"
김주영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머니투데이미디어그룹


잇달아 안전사고가 발생한 포스코에 대한 국회 현장 시찰이 잠정 연기되고 환경청문회 계획이 백지화됐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큰 데다 포스코가 자구 노력을 약속한 만큼 실행 여부를 우선 지켜보기로 한 것이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당초 이달 22일로 잡혔던 포스코 공장 현장시찰 계획을 5월 이후로 잠정 연기했다.

공식적인 이유는 코로나19 예방 차원.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500명~700명대를 기록하며 4차 대유행 기로에 놓여있다.

국회 관계자는 "2월 산재청문회에서 관리 부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는데도 불구하고 포스코에서 안전사고가 또 발생한 게 현실"이라며 "좀 더 확실한 일침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따라 4월 현장 시찰을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노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 시설이 노후한지, 안전 매뉴얼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살펴보려 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5월 개최가 유력했던 포스코 환경 청문회 또한 백지화됐다. 야당을 중심으로 포스코를 대상으로 한 환경 청문회 논의 움직임이 급물살을 탔지만 현장 시찰 연기에 따라 논의가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2월 산재청문회에 불려가 연신 머리를 숙여야 했던 최정우 포스코 회장으로서는 한 숨 돌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안전 사고에 대한 '초강수 처방' 인 현장 시찰과 환경 청문회가 사실상 보류된 것은 코로나19 영향 뿐만 아니라 포스코의 자구 노력이 실행되는지 일단 지켜보자는 목소리가 제기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포스코는 사고를 막기 위한 자구노력을 약속하며 국회 환노위에 3만 여건에 이르는 안전 대책을 제출했다.

국회 관계자는 "현장 작업자를 위한 교육 사업, 노후 시설 교체 등 크고 작은 안전 대책 3만 여 건과 예산 집행 계획을 제출했다"며 "이런 대책들을 지키는지가 관건인 만큼 하나 하나 실행 여부를 면밀히 점검해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환노위에 따르면 포스코에서는 2016년~2020년 19명의 산재 사망자가 발생했다. 또 올해 2월 포스코 연료부두에서, 3월에는 포스코케미칼 라임공장에서 안전사고로 인해 협력업체 직원이 숨졌다. 포스코케미칼 사고 이후 포스코는 민경준 대표이사 감봉 6개월, 라임화성본부장 직책 해임 등 사상 최고 수준의 중징계를 내리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공개적인 망신은 피할 수 있게 됐다고 해서 안일한 대응을 해선 안될 것"이라며 "보여주기식 구호에 그칠 게 아니라 안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일선 현장의 안전 매뉴얼 변경과 분위기 개선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