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EO토크]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 "코로나 치료제 비임상 시간 9.5개월…경쟁약에 비해 빨랐다"

정희영 기자

thumbnailstart


백신 접종에도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기승
코로나 치료제 개발 중요성 부각

코로나19 면역치료제 개발, '셀리버리'
비임상 완료 후 본격 임상 절차 돌입

Q.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 비임상 결과 어떻게 나왔나?

조대웅 / 셀리버리 대표이사
(모든 영장류에서) 면역폭풍을 잠재우고 모든 코로나19 생체신호(vital sign)가 정상화되면서 회복되는 그런 효능 결과를 받았고요. 독성이라는 것은 많이 주입하면 독성이 나타나게 돼 있어요. 모든 약이라는 것은요. 정상 범위 내에서 안전하다는 것이 나왔고.효능평가기관, 안전성평가기관, 분석기관에서 모든 자료를 취합해서 미국 FDA에/ IND(임상시험계획)을 접수하는 임상수탁기관에 모든 데이터를 오늘(22일) 넘겼습니다.

Q. 비임상 소요 시간에 대해 평가한다면?

조대웅 / 셀리버리 대표이사
2년간 보통 비임상을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치료제 같은 경우 14~16개월 정도 한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저희는 9.5개월 만에 미국의 코방스라고 하는 비임상업체를 통해서 완료를 했습니다. 굉장히 빠른 거죠.

Q. 비임상에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조대웅 / 셀리버리 대표이사
다 미국에서 했잖아요. 원숭이 실험도 미국에서 했고, 독성시험도 미국에서 했고.우리가 직접 하는 것도 아니고 남의 손을 빌려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마음대로 안되는 거죠.독성이 없고, 치료 효능이 확실하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해서는 누구나 다 인정하고 저도 안심하고 했지만 일정지연, 이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Q. 임상 예상 소요 시간과 임상 후 절차는 어떻게?

조대웅 / 셀리버리 대표이사
(미국 임상에서) 저희는 3일 또는 5일 투여를 예상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미국 전역에서 1000명이라고 하면 예상 기간이 나오겠죠. 치료 효능이 좋게 나오면 2가지 제도가 있어요. 긴급사용승인 또는 치료목적사용승인 둘 중에 하나로 승인받아서 임상2상 중에 있지만 대단위 코로나19 환자한테, 전국 병원에서 다 쓸 수 있게...

여기에 더해 'iCP-NI'는 코로나19 외에도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 팬데믹과 다양한 염증질환에 대한 선제적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업성 가치도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정희영입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