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거리두기'에 매출 줄어든 소상공인, 신용등급 하락해도 '대출 불이익' 없다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충격이 길어지면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기업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대출 조건이 안 좋아지고, 가뜩이나 어려운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자금 사정이 더 빠듯해질 수 있는데요. 금융당국이 이런 악순환을 막기 위해 신용등급이 떨어져도 대출 조건에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놨습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신용등급이 떨어진 기업은 66곳(신용등급 보유 기업 1240곳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12곳(22%)이 늘었습니다.

코로나19가 터지기 이전인 2018년(37곳)과 비교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은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한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락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겁니다.



대출을 받은 기업의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은행은 한도를 줄이거나,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어 대출 조건이 나빠집니다.

이렇게 되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난이 더 악화돼 우리 경제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금융당국이 이런 악순환을 막기 위해 대책을 내놨습니다.

코로나19로 매출이 떨어진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앞으로의 '회복 가능성'을 충분히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회복 가능성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일시적으로 줄었지만 현재 정상 영업중인 차주, 연체 등 부실이 없고 매출 회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차주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적용됩니다.



예컨대 코로나19에 따라 매출이 일시적으로 줄었지만 최근 매출이 회복세인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될 경우 매출 회복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런 조건을 반영했는데도 신용등급이 하락한 경우에는 금리 인상 등 불이익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 은성수 / 금융위원장(3월 29일) : 불가피하게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에 대해서는 대출한도, 금리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달부터 은행과 보험사 등 금융기관은 이같은 내용을 반영해 신용등급을 평가해야 합니다.

금융위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불이익을 최소화한 대출을 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고, 금융기관이나 임직원에 대한 제재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