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文 대통령, G7 정상회의서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 수행" 강조

"공평한 백신 공급 위해 조속한 공급 확대 필요"
문정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확대회의 1세션에 참석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자료=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각) 오후 열린 G7정상회의 확대회의에서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의 카비스베이에서 개최된 G7정상회의 초청국이 참여하는 첫 회의인 보건 세션에 참석했다.

G7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간 협의체다. 초청국 3개국은 한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 등 4개다. 문 대통령은 ▲보건 ▲열린사회의 경제 ▲기후변화 환경 3개 세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데이비드 맬페스 세계은행 총재도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백신 공급 확대를 위해 한국이 보유한 대량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며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G7 국가들과도 백신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공급의 공평한 접근 보장을 위해 백신 공급의 조속한 확대가 가장 필요한 단기처방이라는 점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개도국에 백신 지원을 위해 코백스 AMC(코로나 백신 선구매 공약 매커니즘)에 대해 한국은 올해 1억달러를 공여하고, 내년 1억달러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로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미래 팬데믹 대비를 위한 권역별 협력 강화 필요성을 언급하고, 한국이 지난해 12월 동북아 내 보건안보 협력을 위해 역내 국가들과 출범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활동을 설명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