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오세훈표 서울시' 본궤도…주택공급 확대·인적 쇄신 속도전

주택정책실 격상…민간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기대, 인적 쇄신도 단행…외부 전문가 대신 '늘공'
오귀환 인턴기자



서울시 재건축·재개발을 발빠르게 추진하기 위한 '오세훈표 조직개편안'이 시의회를 통과, 주택정책에 힘이 실리게 됐다. 여기에 외부 전문가가 채웠던 자리에 직업 공무원을 발탁하는 인적 쇄신을 단행했다.

시의회는 지난 15일 이날 본회의를 열고 오 시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개편안 내용을 두고 진통을 겪은 지 한 달 만이다.

개편안은 주택건축본부(2·3급)를 주택정책실(1급)로 격상하고, 도시계획국을 편입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주택건축본부가 주택정책실로 격상함에 따라 서울시 자체적으로 지구단위계획 수립이 가능해져 민간 재건축이 속도를 낼 것이란 분석이다. 지구단위계획은 재건축 이전에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큰 틀을 잡는 단계로 용도제한, 건폐율, 용적률, 건축물 높이, 기반 시설 배치와 규모 등을 결정한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조직개편안 자체가 민간 재개발·재건축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주택정책실 신설로 재개발·재건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조직 개편에 이어 인적 쇄신도 단행한다. 서울시 개방형 공채로 발탁됐다 자진 사퇴로 공석이 된 자리는 직업 공무원 출신인 '늘공'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청년청장과 여성정책실장 자리는 전임 시장 시절 개방형 공채로 발탁된 외부 전문가들이 채웠지만 현재는 공석으로 남아있다. 청년청은 미래기획단으로 바뀌고 그 밑에 청년정책반과 청년사업반이 신설돼 새 인물이 발탁될 전망이다. 여성가족정책실장 자리도 아직 새 인물을 찾지 못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자리와 서울시 산하 서울복지재단 대표이사직도 여전히 공석으로 남아있다. SH공사는 지난 3일 사장 모집 공모를 내고 18일까지 접수해 신임 사장 선임에 나설 전망이다.

오귀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인턴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