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현장+] 펀드 시장 신뢰 회복 위한 '치료제'와 '백신'

한투 "부실 사모펀드 모두 전액 보상"…NH도 옵티머스 100% 보상 진행
펀드 검증 강화 등 판매 프로세스 재정비…고객 신뢰 회복 고삐
"경쟁력 있는 상품만 판다"…미래에셋그룹 '혁신' 나서
조형근 기자

"단기적 비용 보다 고객 신뢰 회복이라는 명제로, 향후 투자로 생각하고 앞으로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조치하겠다는 저희의 자세와 태도,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선언입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지난 16일 "판매 책임 소재가 있는 부실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100% 보상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그동안 운용 상의 문제로 환매 중단된 사모펀드에 대해 판매사로서 책임을 지고 나선 겁니다.

한국투자증권이 전액 보상을 결정한 사모펀드는 총 10개에 달합니다. 이 중 일부 펀드는 운용 사기 등이 인정돼 금융당국에서도 '전액 보상'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반면 대다수 펀드는 아직 분쟁 조정이 진행 중인 상품으로 '불완전 판매'를 쟁점으로 다투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불완전 판매'로 인해 '전액 보상' 결정이 나온 적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는 점에서 한국투자증권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입니다.

이에 앞서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투자자에게 원금 전액을 돌려주겠다고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증권사가 연이어 '전액 보상안'을 들고 나온 이유에 대해 '고객 신뢰 회복'에 심각성을 깨닫고 내린 결정이라고 평가합니다. 판매 상품에서 연이어 문제가 발생하면서 고객 신뢰가 추락하자, 적극적인 피해자 구제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죠.

다만 이러한 노력이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와 유사한 문제에 있어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어 보입니다. 모든 투자 상품에 대해 판매사가 손실을 추후 보전하는 방식은 자본시장법 위반일 뿐더러, '불완전 판매'가 발생했다고 할지라도 책임 정도를 딱 잘라 규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근본적으로 부실 펀드 판매를 막을 수 있도록 '판매 프로세스'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판매 전부터 펀드에 대한 철저한 심의 절차를 진행해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수석부회장(가운데)이 '소비자의 진정한 가치를 위한 고객동맹 실천 선언식'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김근우 기자

이러한 점에서 '판매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하는 증권사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선 한국투자증권은 판매에 앞서 이뤄지는 펀드 검증 과정을 더욱 세세하게 진행하고, 펀드 판매 과정에서도 내부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경쟁력 있는 상품만 판매하겠다"며 엄격한 잣대를 새롭게 세우기도 했습니다. 외부 평가사 4곳을 통해 선별된 우수한 상품만 판매하고 계열사 상품이라도 기준 미달일 경우 판매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현재 미래에셋그룹에서 판매 중인 공모펀드가 1,200개를 넘어서는데,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는 펀드는 400~500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열사 상품은 기존보다 70% 정도 줄어들 정도로 파격적인 개혁입니다.

앞서 증권사의 '전액 보상' 결정이 피해자들의 아픔을 달래줬다면,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그룹의 판매 프로세스 개선은 전체 투자자들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습니다.

증권사의 '전액 보상'이 그동안 각종 부실 펀드 판매로 몸살을 앓던 증권업계와 투자자(피해자)에게 '치료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투자자들이 원하는 건 처음부터 부실 펀드의 판매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인데 '판매 프로세스 개선'이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어서 입니다.

이렇듯 백신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증권업계 전반에도 퍼진다면 라임·옵티머스와 같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펀드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복구하는 역할은 그동안 '부실 펀드 판매'나 '불완전 판매'로 투자자들에게 아픔을 안겨줬던 증권업계의 몫입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