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노형욱 장관 "불법 재하도급 단속 특사경 도입 검토"

박수연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광주 건물 붕괴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 불법 하도급을 단속하는 특별사법경찰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사고 현안보고에 출석해 "이번 사고는 법과 제도의 미비보다는 현장에서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불법 하도급은 이면계약이나 구두로 이뤄져 시스템적으로 걸러내는 것이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불법 하도급 단속 특사경 도입을 위해 법무부와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불법 하도급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거나 재하도급자가 이를 신고하면 처벌을 면제해주는 방안을 검토해볼 수 있느냐"라고 묻는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물음에 노 장관은 "이를 포함해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노 장관은 "현재 경찰 수사와 건축물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와 병행해 제도개선 방안을 빨리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의원들은 불법 재하도급 구조로 인해 부실 공사가 이뤄졌고 이는 곧 참사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김회재 의원은 "현대산업개발에서 한솔기업, 백솔건설 등으로 불법 재하도급이 이어졌고 평당 철거비는 28만원에서 4만원까지 축소됐다”며 “이 때문에 사고를 피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도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에 불법 재하도급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원청이 불법 재하도급을 몰랐다고 해서 책임을 면해주면 앞으로 모두 원청 모르게 재하도급해서 부실공사가 계속 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