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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노년을" 케어푸드 공략하는 식품업계

고령화에 건강 관심 증가로 고령친화식품 시장 성장세
대상라이프사이언스, 환자식 브랜드 '뉴케어' 운영
hy, 당뇨환자용 프리미엄 균형영양식 론칭
박동준 기자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뉴케어 당플랜. 사진/대상라이프사이언스

국내 인구 구조가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관련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에 대한 장년층의 관심이 늘면서 식품업계가 관련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고령친화식품산업(일반식품+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17조6,000억원으로 2015년 9조3,000억원에 비해 88% 급증했다.

특히 케어푸드 시장이 각광받고 있다. 케어푸드는 섭취나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이나 환자들이 먹기 좋은 식품 및 영양식을 말한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를 운영 중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환자 혹은 고령자의 근육 감소에 대비할 수 있는 고단백 균형영양식 '뉴케어 액티브 골든밸런스'와 당뇨 환자용 균형 영양식 '뉴케어 당플랜 프로' 등이다. 환자용 식품 포트폴리오를 확장 중이다.

최근에 출시한 뉴케어 당플랜 프로의 경우 지방산량 중 60%가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됐으며 여주와 돼지감자의 식물성 추출물을 함유했다. 또한 식이섬유와 알룰로스를 제외한 순 탄수화물량의 50%를 팔라티노스로 채웠다.

hy '잇츠온 케어온 당케어'. 사진/hy

hy도 당뇨환자용 프리미엄 균형영양식 '잇츠온 케어온 당케어'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환자를 위해 출시한 환자용 식품으로 보건복지부 권장 당뇨환자 열량영양소 비율을 100% 충족하고 있다.

특히 저칼로리 설탕 대체 소재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만들었다. 당뇨 환자의 식이 권장 사항을 고려해 일일 권장량의 20%를 충족하는 식이섬유소와 hy 특허유산균, 23가지 비타민과 미네랄를 한 팩에 담아 쉽고 간편하게 필수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엘에스피플 '닥터헬리파'. 사진/엘에스피플

엘에스피플은 소화흡수를 돕는 환자용 음료 제품 '닥터헬리파'를 선보였다.

닥터헬리파는 소화불량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속쓰림, 소화불량을 비롯해 위염과 위궤양, 위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성 물질 베타카리오필렌 함유 정향추출물이 포함됐다.

베타카리오필렌은 특허 원료로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지원사업을 통해 분당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팀과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한 원료다. 여기에 소화흡수를 돕는 가수분해 유청단백과 효과적인 열량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MCT오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등이 들어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령친화식품 시장과 특수의료용 환자식 시장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업체에서 케어푸드 제품 출시가 활발해지고 있다"며 "특히 고령화로 인해 여러 질환 환자 수가 늘면서 환자들의 영양보충과 일반인들이 예방 차원의 목적으로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영양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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