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EO리포트]차명훈 코인원 대표 "1호 신고 거래소될 가능성 높아"

"무더기 코인 상폐 절대 없어…투자자 보호가 우선"
박미라 기자

코인원 차명훈 대표



오는 9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정부가 특금법 시행에 따라 9월 24일 전까지 시중 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를 취득하고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를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해당 기한까지 신고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한 거래소는 국내 영업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국내 4대 가상화폐 거래소 가운데 한 곳인 코인원도 사업자(거래소) 신고 준비 마무리 단계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차명훈 코인원 대표는 "신고 마감 기한인 9월 24일 전까지 남은 절차를 마무리하는 작업에 있다"며 "은행으로부터 실명을 확인할 수 있는 입출금 계좌를 받았다는 확인서를 기다리고 있는데, 확인서를 받는 대로 바로 사업자(거래소) 신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과 실명 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코인원은 나머지 대형 거래소들과 마찬가지로 거래소 신고 기한인 9월 24일까지 제휴 계약을 연장한 상태다.

코인원은 지난달 15일 시작한 정부의 현장 컨설팅도 완료하면서 국내 거래소 가운데 신고 수리를 가장 먼저 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차 대표는 "1호 신고 거래소에 대한 욕심은 없다. 1호가 된다고 해서 갑자기 고객이 늘어나거나 어떠한 특혜를 받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라며 "다만 신고 수리를 가장 먼저 할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는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차 대표가 이러한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최근 은행연합회가 공개한 '가상자산거래소 자금세탁위험 평가항목'들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해당 지침은 은행들이 거래소에 실명계좌 발급 여부를 심사할 때 필수로 들여다봐야 하는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ISMS 인증 획득 여부 ▲다크코인 취급 여부 ▲대표자 및 임직원 횡령, 사기 등에 연루 이력 ▲외부 해킹 발생 이력 등 총 10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코인원은 국내 거래소 중 유일하게 설립 이래 단 한 번도 다크코인을 상장한 바 없다. 대형 거래소들이 수백억 원대의 해킹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코인원은 최근까지 외부해킹 0건을 기록 중이다.

차 대표는 "거래소 설립 이래 보수적인 상장정책을 고수해 왔다. 가상화폐 시장이 과열된 2017~2018년에도 공격적인 상장 대신 보수적인 전략을 펼치며 두 자릿수 상장을 유지해왔다"며 "보안 역시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 거래소 시스템의 모든 단계에 걸쳐 보안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 대표는 깐깐한 상장 정책과 동시에 투자자에 거래 선택의 폭을 넓히고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국내 스타트업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일각에서 부실 위험이 많은 코인을 소위 '김치 코인'이라 부르는 것에 대해 "국내 블록체인 스타트업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 대표는 "김치 코인이라는 용어부터 업계에 대한 편견이 섞여 있다고 생각한다"며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가상화폐 발행사)들도 많이 있다.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코인원은 현재 블록체인 기술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코넥스 정책'을 벤치마킹했다. 기존 주식시장 상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초기 벤처 중소기업들이 원활하게 운영자금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발판 역할을 한 곳이 코넥스다.

코인원은 코넥스 정책을 바탕으로 아직 제도화되지 않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블록체인 기술 기업 투자산업을 개척하고 투자자에 소개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코인원은 메인 마켓(Main Market)과 그로스 마켓(Growth Market)으로 구분해 운영 중이다. 메인 마켓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메이저 코인 중심이며, 그로스 마켓은 성장 가능성 높은 알트코인 중심으로 상장된다.

차 대표는 "그로스 마켓은 일명 잠재코인 발굴처로 불리며, 아직 타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초창기 코인을 발굴해 투자자에 신규 투자처를 소개하는 채널로 꾸려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실 코인 상장폐지에 대해서도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최근 업비트 등을 중심으로 부실 코인에 대한 무더기 상장폐지가 잇따르면서 거래소별 상장된 코인 개수를 비교하며 대규모 상장 폐지가 이어질 거란 우려가 나오기 있기 때문이다.

차 대표는 "보수적인 상장만큼 상장폐지 심사도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업계에서 흔히 말하는 내부 규정 항목을 투자자들에게도 모두 공개해 투자자 보호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인 상장 후에도 사업 계획대로 운영하고 있는지 등을 상장심사위원회에서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만약 유의 종목지정 기준에 부합하면 충분한 기간을 두고 상장 폐지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예고 없이 대규모 상장 폐지는 절대 나올 수 없는 구조"라고 부연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