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中, 홍콩 관련 '맞불' 제재…美 "굴하지 않고 이행"

미국, 16일 중국 관료 7명 제재…중국, 23일 미국 개인·기관 7곳 제재
반외국제재법 적용 첫 사례
김소현 기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뉴스1


중국 정부가 윌버 로스 전 미국 상무부 장관 등에 대해 제재를 발표했다고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미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훼손했다는 명목으로 중국 관리 7명을 제재한 데 따른 '맞불' 조치다.

아울러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 국제공화주의협회, 휴먼라이츠워치 등 기관들의 전·현직 대표와 미국 워싱턴 소재 홍콩민주주의협의회 등이 '상호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제재는 중국이 지난달 통과시킨 '반(反) 외국제재법'에 따라 제재 조치가 부과된 첫 사례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중국은 지난달 10일 전국민인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에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의 정치·경제적 제재에 대응하기 위한 반외국제재법을 통과시켰다.

미국 등 주요 서방국이 최근 신장 위구르 지역에 대한 인권문제를 거론하며 중국이 핵심 이익으로 꼽은 대만, 남중국해 문제, 화웨이와 ZTE 등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가한 데 따른 맞대응 성격이다.

이에 대해 미국 백악관은 "굴하지 않고 모든 미국의 제재를 이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러한 조치들은 중국 정부가 어떻게 민간 시민과 기업, 시민사회기구를 처벌하고, 어떤 방식으로 정치적 신호를 보내 투자 환경을 훼손하고 정치적 리스크를 높이는지 보여주는 가장 최근의 사례"라며 이같이 밝혔다.

미·중간 잇따른 제재 조치 발표는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이뤄지는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지난 18일부터 일본을 시작으로 한국과 몽골 방문 일정을 수행 중인 셔먼 부장관은 오는 25~26일 중국 톈진을 방문,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셰펑 부부장을 만날 예정이다.

한편 셔먼 부장관의 이번 방중 일정을 잡으면서도 미중은 한껏 기싸움을 벌였다. 지난 15일 국무부는 셔먼 부장관의 아시아 순방 계획에서 중국을 뺀 채로 발표했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를 두고 미국이 셔먼 부장관과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 간 회담을 제안했으나 중국 측이 거절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후 미국 국무부는 계속 중국 측과 셔먼 부장관의 방중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