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무주택자 피난처 된 장기임대…'전세 가뭄' 극복할까

윤석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기피 대상이던 임대주택이 무주택자들의 피난처로 부상했습니다. 매매가와 전세가 인상이 가파르다 보니,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임대주택 쪽으로 수요가 몰리는 기현상이 벌어진 건데요. 윤석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임대차법 시행 이후 1년간 서울 아파트 평균 전세가격은 6억 3,483만원으로 27% 넘게 급등했습니다.

이 법을 시행하기 전 1년간 상승률의 4배에 달하는 수칩니다.

설상가상으로 전세 매물은 씨가 말랐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물은 작년 1월 5만건 넘었지만 임대차법을 시행한 7월 들어 3만 8,000건대로 줄더니, 29일 현재는 2만여건으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이처럼 전세매물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선호도가 낮았던 수도권 임대주택에 실거주 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에 모집한 동탄호수공원 리슈빌은 평균 16.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파주 운정과 평택역, 고양 덕은지구에서도 완판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진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청약에서는 미달 사태가 속출한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임대주택이 각광받는 이유는 시세 보다 임대료 부담이 낮은 데다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하로 제한되고 의무 거주 이후 분양 전환까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런 장점 덕분에 임대주택이 전세난을 극복할 대안으로 부상했지만, 전문가들은 입지 등을 비롯한 다양한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 공공임대주택은 입지나 주거 유형 면에서 선호도가 낮을 수 있고 민간 임대 아파트도 임차인에서 우선권이 있지만 분양가가 높게 책정되는 리스크가 있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대주택이 극심한 전세난을 뚫고갈 하나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윤석진입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