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티맵, '수수료 0%' 파격 마케팅... 코로나 암초 이겨낼까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대리운전 사업을 시작한 티맵모빌리티가 대리기사 수수료를 석달간 전액 환급하는 등 파격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기대했던 것과 달리 코로나 여파로 콜 수가 너무 적어 대리기사들이 유명무실하다며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티맵이 서비스 초기에만 반짝한 뒤 힘을 못쓸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이명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티맵모빌리티가 대리운전 서비스를 내놓고 기사에게 받는 수수료를 3개월간 전액 환급해주며 공격적으로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대리운전 앱 호출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전체 시장에서 약 20%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후발주자인 티맵이 파격적인 혜택을 내걸고 카카오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현재 대리기사 수수료를 보면 카카오가 20%, 타다는 15% 수준이라는 점에서 티맵의 마케팅이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그러나 대리기사들의 반응은 냉담합니다. 코로나 여파가 지속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들어서면서 콜 수가 크게 줄어 수수료 혜택도 사실상 유명무실합니다.

기사 한명당 일일 콜 수는 고작 1~2건. 대리 서비스를 많이 찾는 이른 저녁 시간을 놓치면 아예 콜이 하나도 없는 날도 비일비재합니다.

[대리운전 업계 종사자 : "기사들이 이런 저런 프로그램 다 깔아놓지만 티맵에선 콜 자체가 없는데요. 하루 한 콜도 못하는데.. 하루가 뭡니까. 일주일에 하나도 못하면 의미 없는 거죠."]

이처럼 수익이 나지 않는데다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가 티맵에 비해 콜 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티맵 대리 이용이 매우 저조한 상황.

티맵이 이벤트 종료 후 수수료를 카카오 수준인 20%로 책정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합니다. 혜택만 퍼주고 돈을 못 벌면 손해가 크기 때문에 경쟁업체와 비슷한 방식으로 영업을 전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쏘카의 대리운전 사업이 지지부진한데다 티맵 역시 초반에만 반짝한 뒤 시장에서 힘을 못쓸 수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신규 사업자의 진입이 비교적 용이하지만 안착하기 어려운 대리운전 시장. 1등 내비게이션 T맵을 기반으로 승부수를 던진 티맵모빌리티가 우려를 딛고 성과를 낼지 지켜볼 일입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