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BTS부터 워크맨까지…입맛 맞는 카드 골라볼까

아이돌·웹툰·사회초년생 등 MZ세대 소비습관 맞춤형 카드 출시
김현이 기자

카드업계에 특정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운 제휴카드가 유행하는 가운데 2030 MZ세대를 겨냥한 신용카드가 눈길을 끈다. 케이팝 아티스트의 '덕질'을 위한 카드, 사회 초년생의 소비패턴에 맞춘 카드, 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이용료 혜택을 주는 카드 등이 출시됐다.

신한카드는 이른바 'BTS 카드'를 내놨다. 하이브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제휴해 BTS 등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 굿즈 구매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위버스 신한카드'다.

<사진=신한카드>

위버스 신한카드는 위버스숍에 입점한 아티스트의 팬덤을 겨냥한 상품이다. 카드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 아티스트 4팀의 카드 4종으로 구성됐으며, 각각 신용 및 체크카드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 플레이트에 '방탄소년단과 아미'처럼 아티스트와 팬덤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담았다. 카드에 빛을 비추면 숨겨져 있던 팬덤의 로고가 나타나고,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는 등 DOE(Diffractive Optical Element), 3D 렌티큘러, 홀로그램 등의 기술이 사용됐다.

신용카드의 경우 각 아티스트의 이미지가 담긴 소장용 포토 플레이트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체크카드는 1만5,000원의 수수료를 내고 포토 플레이트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신용카드는 메탈 소재의 포토 플레이트를 추가 발급할 수 있으며, 10만원의 발급 수수료가 별도 부과된다.

카드는 발급 후 자동으로 위버스샵 간편결제가 등록된다. 위버스샵 캐시 적립 서비스와 더불어 생활 영역의 적립 서비스도 제공된다. 통합 한도가 적용돼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신용카드는 월 최대 7만원, 체크카드는 월 최대 3만원까지 위버스샵 캐시로 제공되며, 해당 캐시는 위버스샵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먼저 아티스트 공식상품(굿즈) 등의 구매가 가능한 위버스샵의 이용 금액에 대해 신용카드는 4%, 체크카드는 2% 위버스샵 캐시가 기본 적립된다.

생활 밀착형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10%, 체크카드 5% 위버스샵 캐시가 적립된다. 해당 가맹점은 디지털 콘텐츠(넷플릭스, 유튜브프리미엄, 왓챠, 멜론, 지니뮤직),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온라인 쇼핑몰(쿠팡, SSG, G마켓, 11번가, 티켓링크), 커피·제과(스타벅스, 블루보틀, 폴바셋,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H&B·편의점(올리브영, GS25, CU) 등이다.

<사진=BC카드>

BC카드는 인기 웹예능 프로그램 '워크맨'과 손잡고 MZ세대 직장인을 위한 신개념 신용카드 '시발(始發)카드'를 출시했다. 웹예능과 제휴카드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업계 최초다.

'워크맨'은 방송인 장성규가 다양한 직업과 기업을 체험하는 웹예능 프로그램이다. 직업의 장단점과 직장인 속이야기들을 유쾌하게 풀어내며 인기를 끌고 있다. 워크맨 주 구독자는 MZ세대 대학생, 직장인 등이다.

시발 카드는 이러한 프로그램 성격을 그대로 반영해 직장생활을 시작하며 사용하는 첫 신용카드 콘셉트를 담았다.

카드 디자인은 직장인 공감 요소를 담아 총 4종으로 선보였다. 각각 첫 출발을 상징하는 사원증', 새 출발을 의미하는 '사직서' 2종, 워크맨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트렌디한 느낌의 '워크맨 스티커'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이 카드는 '선 넘는 특별할인'이란 명칭으로 결제 금액 구간별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1,800~1만8,000원 미만은 결제 건당 180원(최대 일 5회, 월 50회) 및 1만8,000원 이상은 1,800원 할인(최대 일 2회, 월 10회)이 적용된다.

해당 할인은 ▲홧김택시(택시업종) ▲커피수혈(커피전문점) ▲배달냠냠(배달업종) ▲쇼핑치료(백화점, 온라인몰) ▲간식털이(편의점) 등 5가지 업종에서 전월 실적 30만원이상 이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타 가맹점에서는 결제 시 0.7% 청구 할인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기본 할인은 전월 실적 조건이나 할인 한도 제한이 없다.

카드 신청은 종합금융플랫폼 '페이북'에서 가능하며 연회비는 국내 전용(BC) 5,000원, 국내외겸용(VISA) 8,000원이다. 오는 30일까지 신규 신청 고객에게는 연회비 전액을 캐시백 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사진=롯데카드>

롯데카드는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 이용료 혜택이 있는 '카카오페이지 롯데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등 카카오페이지의 다양한 콘텐츠 결제 시 5%를 캐시백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카카오페이지 공식 홈페이지나 앱에서 콘텐츠를 구매하거나 캐시 충전 시 5%를 건당 2,000원, 월 최대 3만원까지 특별 캐시백 해준다.

이 외 국내외 가맹점에서는 0.5%를 캐시백 해준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30만원 미만인 경우에도 국내외 가맹점에서 0.2% 일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캐시백 혜택은 월 최대 30만원까지 제공된다.

카드 디자인은 웹툰의 한 장면을 옮겨 담은 듯한 ‘심쿵카드’와 ‘액션카드’, 카카오페이지 로고를 전면에 내세운 '블랙카드' 등 세 가지로 구성됐다. 카드 발급자 선착순 3,000명에게는 '나 혼자만 레벨업' 홀로그램 스티커를 증정한다.

연회비는 1만5,000원(국내전용·해외겸용)이며, 카드 발급은 카카오페이지 앱, 롯데카드 로카앱,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