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반도체 극비 정보 제출하라"...美 압박에 삼성 '난감'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미국 정부가 반도체 부족 사태를 해소하겠다며 삼성전자와 TSMC 등 반도체 제조사에 주요 고객 명단과 재고 현황, 증설 계획 등 영업 기밀이 포함된 정보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기업들이 극비에 부치고 있는 정보들이라 반도체 업계가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미국이 올들어 세 번째 소집한 글로벌 반도체 회의 후속조치로 삼성전자 등 주요 반도체 기업에게 기밀정보를 제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정보 목록에는 주요 거래사는 물론 최대 3년치 매출과 재고, 제품 생산주기 정보 등 영업 기밀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상무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관보 내용에 따르면 반도체 공급사와 주요 자동차 업체 등 수요사를 대상으로 향후 45일 내 반도체 수급 관련 설문조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 등 주요 공급사들은 11월 8일까지 제품 생산을 늘릴 방안과 계획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삼성전자 주요 고객사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 유수 글로벌 업체가 포함된 걸로 알려져 있지만 명단과 매출 규모는 대외 공개하지 않는 극비 정보입니다.

어느 기업에 생산을 맡겼느냐에 따라 제품의 성능과 경쟁력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정보 요구에 대해 반도체 병목현상이 어디에서 발생할지 파악하고 사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입니다.

정보 제공 여부도 기업 자율에 맡긴다는게 공식 입장이지만 강제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 정부가 국방물자생산법을 동원할 경우 기업들은 정보제출 압박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기업들은 고객사와 비밀유지 조약을 깰 뿐 아니라, 재고와 생산능력이 밝혀지면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