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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 개발…AI·빅데이터 기반

예측 정확도 88% 달해…잘 팔리는 상품 추천 서비스도 준비
박동준 기자

CJ대한통운은 AI∙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이커머스 풀필먼트 고객사를 대상으로 상품 주문량 예측 서비스를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향후 시스템 고도화를 거쳐 '잘 팔리는 상품' 추천 서비스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개발, 운영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의 e-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가 대상이며, 다음날 상품이 얼마나 주문될지 주문량을 사전에 예측, 고객사에 제공해준다. 사전 테스트 결과 평균 예측 정확도는 8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에 상품 주문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면 고객사는 상품 판매와 재고 수급, 마케팅 계획을 더욱 정밀하게 수립할 수 있고 이를 통한 각종 비용의 절감이나 효율성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 적정 수준의 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주문된 상품이 매진돼 소비자가 늦게 받아보는 상황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적정 작업인력의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상품 출고 및 적시 배송이 가능해진다. 특히 이벤트 등으로 상품 주문이 폭증할 경우 예상수량, 시기 등도 파악할 수 있어 한층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주문관련 정보, 각종 판촉 이벤트, 기온·강우·강설과 같은 기상청 정보 등 19개 분야의 빅데이터와 소비심리, 기상, 상품수량 변동 등 31개의 각종 변수를 기반으로, 8개의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석모델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다음날 상품 주문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예측 프로그램과 사람의 경험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보다 높은 확률로 내다볼 수 있다.

고객사는 CJ대한통운이 제공하는 이커머스 물류 통합관리 시스템인 이플렉스(eFLEXs)를 통해 해당 주문량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서비스를 안정화시키는 한편 향후 주문량 예측치와 실제 주문량을 비교하고, 이 데이터를 축적해 AI분석모델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패션, 식품, 소비재 등 상품 카테고리별로 가장 주문량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이나 색상, 재질, 크기 등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사들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AI·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의 개발과 도입에 박차를 가해 고객사의 성장을 돕고 소비자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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