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 개발…AI·빅데이터 기반
예측 정확도 88% 달해…잘 팔리는 상품 추천 서비스도 준비박동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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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은 AI∙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시스템'을 개발, 운영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의 e-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가 대상이며, 다음날 상품이 얼마나 주문될지 주문량을 사전에 예측, 고객사에 제공해준다. 사전 테스트 결과 평균 예측 정확도는 8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에 상품 주문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면 고객사는 상품 판매와 재고 수급, 마케팅 계획을 더욱 정밀하게 수립할 수 있고 이를 통한 각종 비용의 절감이나 효율성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 적정 수준의 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주문된 상품이 매진돼 소비자가 늦게 받아보는 상황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적정 작업인력의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상품 출고 및 적시 배송이 가능해진다. 특히 이벤트 등으로 상품 주문이 폭증할 경우 예상수량, 시기 등도 파악할 수 있어 한층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주문관련 정보, 각종 판촉 이벤트, 기온·강우·강설과 같은 기상청 정보 등 19개 분야의 빅데이터와 소비심리, 기상, 상품수량 변동 등 31개의 각종 변수를 기반으로, 8개의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석모델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다음날 상품 주문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예측 프로그램과 사람의 경험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보다 높은 확률로 내다볼 수 있다.
고객사는 CJ대한통운이 제공하는 이커머스 물류 통합관리 시스템인 이플렉스(eFLEXs)를 통해 해당 주문량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주문량 예측 서비스를 안정화시키는 한편 향후 주문량 예측치와 실제 주문량을 비교하고, 이 데이터를 축적해 AI분석모델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패션, 식품, 소비재 등 상품 카테고리별로 가장 주문량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이나 색상, 재질, 크기 등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사들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AI·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의 개발과 도입에 박차를 가해 고객사의 성장을 돕고 소비자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