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EDGC, 세계 최초 '피부타입' 연관 유전자 29개 발굴

"연구 알고리즘, 메타버스 기반 기술 '유후' 엔진에 이식"
문정우 기자

실제 측정값과 알고리즘 예측값과의 상관관계. (자료=EDGC)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는 유전자 정보로 개인별 최적화된 피부타입 예측모델 알고리즘을 개발해 "스킨케어와 같은 뷰티산업 연계 솔루션의 가능성을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유전체 데이터셑(알고리즘)은 한번 만들면 식품, 금융, 통신,게임산업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지속적인 이윤 창출이 가능하다.

EDGC는 한국콜마 피부천연물연구소와 2018년부터 공동으로 진행한 '피부 측정값(표현형)과 유전체 데이터(유전형)의 연관성 분석을 위한 공동연구' 분석 결과를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관련 특허 5종도 출원을 완료했다.

해당 연구는 749명의 한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멜라닌 색소 침착, 윤기, 수분, 주름, 탄력 등 5종류의 피부 측정 값과 약 75만개의 유전형 데이터를 수집했다.

또 전장유전체 연관분석(GWAS) 방법으로 각 피부 표현형과 연관이 있는 유전자 마커를 찾고,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피부타입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EDGC는 TLR3, MYC, CSMD1와 같은 기존 연구에서 알려진 유전자 외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발굴한 29개의 유전자에서 한국인에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46개의 새로운 유전자 변이를 찾아냈다고 전했다. 머신러닝 모델에서 높은 예측 정확도(r2 = 0.6422~0.7266)를 추가로 확인하기도 했다.

EDGC는 이번 개발된 알고리즘을 메타버스와 차세대 헬스케어 산업의 원천 기술로 주목받는 유후엔진에 이식할 계획이다. 유후는 복지부 승인을 받아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비자에게 직접 유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기찬 EDGC AI 빅데이터실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여러 유전자 유전형 정보만을 통해 피부 타입을 예측할 수 있는 많은 새로운 방법을 제안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나아가 개인 유전자 맞춤형 상품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연구로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