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상자산 육성 적기"…은행권 신사업 '기대감'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가상자산 규제 완화, 육성 여건이 무르익으면서 은행권도 신사업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진 거래소에 계좌를 발급해주고 가상자산 수탁업에 소수지분을 투자하는데 그쳤던 은행들이 다양한 투자 가능성을 검토하는 분위기입니다. 조정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은행권의 가상자산업 진출은 아직은 소극적입니다.

일부 은행들이 가상자산을 맡아 보관해주는 디지털 커스터디에 지분투자를 한 것이 거의 전부입니다.

국민은행이 처음으로 커스터디에 진출했고 이어서 신한은행과 농협은행도 투자를 단행했지만 은행 몫은 소수 지분에 그칩니다.

은행법상 은행은 비금융사 지분을 15% 넘게 보유할 수 없습니다.

아직 가상자산을 육성하기 위한 진흥법도 없어 은행이 먼저 적극적 행보에 나서기도 어렵습니다.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발급하고 수탁업체에 일부 지분투자를 한 것으로 신성장동력을 삼을 순 없습니다.

다만 차기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로 '디지털 자산 인프라 구축'을 제시하면서 은행권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 가상자산업도 겸영업무에 추가하는 등 은행의 소위 말하자면 종합자산관리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그동안 금융당국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앞으로도 건의할 계획입니다.]

차기 정부에서는 가상자산을 육성하기 위한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권의 겸영 범위도 가상자산업까지 확장되면 투자 여건이 대폭 달라집니다.

수탁업체는 물론 거래소까지 대형 투자가 단행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한금융이 코빗에 20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금융지주들마다 가상자산 투자 계획을 저울질 중입니다.

여건이 개선될 경우 투자 규모는 한층 커질 수 있습니다.

[윤창현 국민의힘 정무위원회 의원 : 시장을 어느 정도 규율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시장을 진흥 내지 육성시키는, 규율과 진흥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가상자산과 관련해 거래부터 수탁, 전자지갑까지 광범위한 신사업이 가능한 만큼 은행권은 새 먹거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진성훈]
[그래픽 : 박하연]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