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인터뷰]㈜데이터포털 양재옥 대표 " 통계지표 실시간 시각화"

국내외 채권 금리·곡물가 등 각종 금융지표 보기쉽게 확인
신효재 기자

(사진=신효재 기자) (주)데이터포털 양재옥 대표

(사진=(주)데이터포털)데이터포털이 서비스 중인 23일 현재 유가와 곡물가격 차트

"주부의 금융지식이 높아지면 중장기 경기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이는 시장 내 유통비용을 줄이는 등 소비자가 직접 시장의 주체가 될 수 있다."

"필수소비는 줄일 수 없는 상황에서 가정경제를 안정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거시지표를 볼 수 있는 안목만 있으면 된다. 핵심은 금융지표를 자주 접하는 것이다."

​글로벌경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수출입 동향은 물론 주가·환율·금리·원자재가 등 주요국 실시간 경제지표를 게시하는 ㈜데이터포털 양재옥 대표를 만났다.

양 대표는 "물건을 사고파는 즉시 금융은 시작된다. 가계자산 중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주부는 금융의 최첨단에 서 있는 것"이라며 "글로벌시대에 글로벌금융 지식은 필수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식용유와 밀가루 가격이 급등했듯 주부를 위한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데이터포털을 만든 이유 중 하나다"고 밝혔다.

(주)데이터포털은 미국 주식시장과 커플링(동조화) 하는 등 글로벌 경제환경에 따라 생활필수품 가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다.

한은 금통위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결정하면 국내 기준금리는 현재 1.50%에서 1.75%로 높아지면 당장 대출금리가 오르고 생산원가 증가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이어진다. 기준금리가 2%를 넘어설 경우 시중은행 대출금리는 연 7%대를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 현재 5대 시중은행 고정형 주택담보대출금리는 4.020∼6.590%다.

미국 기준금리(0.75~1.00%)와 격차가 0.75~1.00%포인트로 확대되면서 외국인 투자가 감소할 수 있는데 이는 금리가 높은 미국으로 투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양 대표는 "주부가 금융지식을 높이면 중장기 경기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이는 시장 내 유통비용을 줄이는 등 소비자가 직접 시장의 주체가 될 수 있다"며 "필수소비는 줄일 수 없는 상황에서 가정경제를 안정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거시지표를 볼 수 있는 안목만 있으면 된다. 핵심은 금융지표를 자주 접하는 것"이라고 했다.

코스피를 비롯 미국 S&P500, 일본 니케이225, 상하이종합, 홍콩 항생 등 주가지수와 환율, WTI·두바이유·브렌트유, 금 등 가격, 옥수수·콩·밀·설탕 등 곡물가격, 국내외 채권 금리 등 금융지표들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농산물 유통시장에 주식시장 개념 도입…전국 도매 경락현황 '한눈에'
​양 대표는 프로그램 개발과 글로벌금융 지식을 농산물 유통시장에 접목해 전국 32개 공영도매시장과 82개 청과도매법인에서 이뤄지는 경락데이터에 주식시장 개념을 접목했다.

특히 품목별로 거래량을 ㎏단위로 정량화하고 거래량과 거래금액, 거래건수를 정리했다. 여기에 주산지와 품종, 기준가와 상품·하품, 도매시장별 경락현황 등 테이블을 만들고 각각의 데이터는 다양한 차트로 시각화했다.

전국 도매시장 경락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면서 생산자는 경락가가 높은 도매시장을 선택해 출하할 수 있게 됐고, 소비자는 도매가격을 기초로 예약·구매를 할 수 있게 됐다. 유통단계가 줄면서 가격이 낮아지는 데다 경매사들이 직접 품질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양 대표는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운영 중인 농산물유통종합정보시스템(농넷) 개편작업에 참여함에 따라 농산물 도매시장 경락현황을 시각화한 데이터포털의 정보가 일반에 공개되는 셈이다.


(사진=(주)데이터포털)23일 현재 달러원 등 주요국 환율 차트

농산물 실시간 매칭플랫폼 '오늘의팜' 출시 앞둬
신선 농산물 실시간 매칭플랫폼 '오늘의팜' (FARM. Fresh·Agricultural products·Real-time·Matching platform)은 농산물도매거래 주체 중 하나인 중도매인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직거래시스템이다.

특히 자동차·기초산업·은행·화학제품·건설·에너지·금융·음식료·보험·제조업·미디어·소매·테크놀로지·통신 등 글로벌업종 주가 차트는 물론 전 세계 상장기업 주가를 128개 변수를 적용해 예측한 오메가 차트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
빅데이터 AI플랫폼인 데이터포털은 250여 개 공공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알아보기 쉽도록 시각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인구통계를 비롯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170여종 생필품가격, 지역별 소상공인 현황 및 신용카드 사용현황, 예금·대출현황, 아파트 매매현황 등을 실시간 데이터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 국가별·품목별 수출입현황과 국가별 주가·금리·환율·원자재가·선물 등 실시간으로 분석 가능한 글로벌 데이터는 수출입 관련기관이나 기업 등이 거시지표를 기반으로 대외변수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이외 국정운영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통계표, 그래프 및 의미분석 등 e-나라지표 1290개에 헤시태그를 접목해 키워드별로 찾아볼 수 있도록 개선했다.

빅데이터 AI플랫폼인 데이터포털은 250여 개 공공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알아보기 쉽도록 시각화한 자료 제공과 인구통계를 비롯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170여종 생필품가격, 지역별 소상공인 현황 및 신용카드 사용현황, 예금·대출현황, 아파트 매매현황 등을 실시간 데이터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국가별·품목별 수출입현황과 국가별 주가·금리·환율·원자재가·선물 등 실시간으로 분석 가능한 글로벌 데이터는 수출입 관련기관이나 기업 등이 거시지표를 기반으로 대외변수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데이터포털은 국정운영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통계표, 그래프 및 의미분석 등으로 구성한 e-나라지표 1290개에 헤시태그를 접목해 키워드별로 찾아볼 수 있도록 개선했다.

양 대표는 "공공데이터를 얻기는 쉽지만 일반 시민이 실생활에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경제를 너무 어렵게 설명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금융지표들을 시각화하고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때 공공데이터를 개방한 의미가 있다"며 "사회적으로 데이터정보의 공유화가 필요하다. 실질적 의미의 데이터민주화다. 데이터 독과점은 서민들에게 고통일 수 있다. 그 시작은 글로벌 금융지표를 자주 접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양 대표는 국내 최초로 HTS(Home Trading System)를 개발한 대원시스템을 시작으로 (주)한경제연구소, ㈜솔로탑, ㈜보라월드닷컴을 운영하는 등 사회생활 초기 10여년 간 금융관련 업무에 종사했다.

㈜두리정보통신 해외총괄본부장과, 시스템트레이딩을 전문으로 한 ㈜KR선물 제2운용본부장으로 선물거래 일선에서 활약한 글로벌경제통이다. 이런 경험으로 2000년 KT 나주연수원에서 객원교수를 비롯 경제전문 케이블방송 글로벌금융 애널리스트로 활동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