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셀바이오, 모노바디 기반 CAR-T 치료제 PCT 출원


석지헌 기자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박셀바이오는 회사가 개발중인 모노바디(Monobody) 기반의 차세대 CAR-T 세포치료제의 국제특허(PCT)를 출원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CAR-T 치료제는 환자의 면역세포에 유전자 조작 과정을 거쳐 다시 투여하는 차세대 항암면역세포치료제다. 암세포의 특정 항원을 추적할 수 있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 CAR)’를 면역세포의 일종인 T세포에 결합해 환자의 면역계를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암을 치료한다.

CAR-T 치료제는 높은 치료 효과로 ‘꿈의 항암제’라고 불린다. 하지만 고형암의 경우 환자마다 다른 항원을 발현하는 이형질성(heterogeneity) 등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암세포를 인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항원의 변이가 비교적 단순한 혈액암 위주로 개발돼 왔다.

박셀바이오에서 개발한 모노바디는 기존 CAR-T 치료제가 주로 이용하는 scFv(항체 단편, single chain fragment variable)의 1/3 크기로 이론적으로 3개의 수용체를 동시에 발현할 수 있다. 이는 전체 암의 90%를 차지하는 고형암을 표적으로 하는 CAR-T 세포치료제 개발에 큰 강점이 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국내 특허 출원에 이은 국제 특허 출원(PCT 출원)으로 고형암을 대상으로 한 CAR-T 치료제의 선두주자로 한 발짝 더 나아가고자 한다”며 “전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개발을 통해 앞으로도 발전된 성과를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