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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GTX-B 착공 미뤄지나…올 상반기 고시 사실상 ‘무산’

민투심 일정·혼잡률 준수 등 변수로 떠올라… 국토부, 일정대로 추진할 것
최남영 기자

GTX-B 노선도. 자료=국토부

건설·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민자구간의 올 상반기 발주가 사실상 무산됐다. GTX B노선 건설을 주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이달 중 사업자 선정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었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면서 추진에 애를 먹는 모습이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총사업비 4조원 규모의 GTX B노선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고시를 올 상반기 중 진행할 계획이었다. 이 고시를 통해 사업자 선정 절차에 착수, 착공을 향해 한발 한발 나갈 방침이었다.

이 계획과 달리 현 분위기를 보면 이달 발주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달 말 고시가 이뤄지려면 일정상 늦어도 이달 중순에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 문턱을 넘어야 한다.

그러나 기재부의 시선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과 6·1 지방선거 등에 쏠리면서 좀처럼 민투심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기재부는 이달 중 2022년도 2차 민투심을 연다는 계획이지만, 빨라도 27일 이후 개최가 가능하다는 게 지배적인 전망이다. 이 전망대로 이달 말에 열리면 상반기 발주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기재부 관계자는 “현재 2차 민투심 일정에 대한 내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협의가 일정대로 이뤄진다면 이달 마지막 주에는 민투심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재부가 속도에 내 27일에 민투심을 개최하고, B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의결한다고 해도 발주 준비시간을 고려하면 6월 마지막 주에는 발주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업계는 민투심 의결 후 고시까지 최소 3∼4일간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민투심 일정과 함께 B노선 구축을 두고 예상보다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는 점도 상반기 발주를 힘들게 하는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부터 B노선 민자구간에 대한 설계 적정성 심의를 진행했던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는 최근 국토부에 심의 결과를 회신했다.

KDI PIMAC은 민자사업에 대한 심의 결과를 보통 A4 10장 이내로 정리해서 보내지만, B노선에 대해서는 50장 이상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고시 전까지 풀어야 할 문제가 상당하다는 의미다. KDI PIMAC은 정차역 추가 및 열차 칸 확충 등에 대한 검토 결과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B노선에 14개의 정차역(왕숙역 추가)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기본으로 하는 가운데 C노선과 같이 사업자 임의대로 최대 3개역까지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역 추가 관련 사업성을 두고 찬반 의견이 불거지고 있다.

B노선을 오가는 열차는 6칸짜리로 마련할 예정이다. A·C노선(8칸) 열차보다 2칸 적다는 점을 두고 업계는 국토부가 제시한 혼잡률(130%)를 맞출 수 없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 같은 논란들에 대해 국토부는 최대한 이달 중 해결하겠다는 복안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B노선을 둘러싼 쟁점의 해결을 목표로 관계기관 등과 꾸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올 상반기 중 고시라는 계획이 현재로선 달라진 게 없다”라고 말했다.

GTX B노선은 인천 송도 인천대입구과 경기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총 길이 82.7㎞의 고속철도다. ‘재정+BTO(수익형 민간투자)’ 방식으로 구축한다. 재정구간은 용산∼상봉이다. 총사업비는 약 6조원 규모.

현재 C노선 사업권을 가진 현대건설을 비롯해 GS건설·포스코건설·대우건설 등이 도전장을 낼 준비를 하고 있다. 중견건설사에서는 태영건설·HJ중공업·쌍용건설 등이. 금융권에서는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 등이 참여 후보로 꼽히고 있다. 이어 민자사업 수주전에 심심치 않게 명함을 내밀어온 한국인프라디벨로퍼도 입찰 참가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B노선 재정구간 발주는 이달이나 다음달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3월 재정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고시했으며, 4월 대형공사 입찰방법 및 낙찰자 결정방법 심의를 진행하고 턴키(설계ㆍ시공 일괄입찰) 방식 구축으로 확정했다. 총 4개 공구(▲1공구 3955억원 ▲2공구 3108억원 ▲3공구 5759억원 ▲4공구 4985억원)로 나눠 건설한다. 공구별 건설사업자는 내년 1분기 중 드러날 전망이다.


최남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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