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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GTX-B노선 사업비 증액, 현실적으로 어려워”

26일 건설사·엔지니어링사·금융사 대상 설명회 개최…D노선 공용 이용도 검토 요청
최남영 기자

GTX B노선 계획도. 자료=국토부

건설자재비 상승 등에 발맞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비를 증액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국토교통부는 인상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아울러 D노선과 철로 공용 이용에 대한 부분도 신중히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6일 ‘GTX-B노선 사업설명회’를 열고 이달 4일 고시한 B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설명했다. 이 설명회에는 B노선 입찰 참여를 고심하고 있는 건설사·엔지니어링사·금융사 등 총 30여개사가 참석했다. 건설사에서는 대우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엔지니어링사에서는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참여했다. 신한은행과 IBK기업은행 등 금융사에서도 관심을 보였다.

국토부는 B노선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상봉∼마석)에 대한 총사업비를 3조8421억원으로 소개했다. 고시 당시 건설업계는 이 사업비에 건설자재가격 상승분이 반영돼 있지 않다며 사업비 증액을 요청했다. B노선 민자구간 사업비는 2020년 말 불변가 기준으로 책정됐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사업비 조정이 힘들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는 “사업비 조정은 기획재정부와 협의 등을 거쳐야 하기에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기재부의 정책 방향이 정해지고, B노선 우선협상자가 결정되면 협상 과정에서 조정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건설사 관계자는 “현 사업비로는 도저히 사업성이 안 나온다는 게 건설업계의 지배적인 분위기”라며 “사업비가 10% 정도는 올라야 B노선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 자리에서 D노선과 철로 공용 이용에 대해서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미 B노선 RFP에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사업 추진이 확정되는 경우 본사업 신설구간에서 운행가능한 최대 열차운행횟수(선로용량)를 본사업시행자와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사업시행자가 각 사업의 이용수요 비율로 배분해 열차운영 계획을 수립하여야 함’이라는 명시한 상태다. 서부권광역급행철도는 부천∼김포를 연결하는 이른바 D노선을 말한다.

여기에 대해 한 참석자는 “D노선 사업계획이 정해지지 않아 철로 공용 이용에 대한 부분을 사업제안서에 확정적으로 넣기 힘들다”라고 질의했다.

실제 국토부는 신규 D·B·F노선 발굴과 기존 ‘A·B·C노선’ 연장 여부 검증을 골자로 한 ‘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유신)과 관련 계약을 맺기도 했다. 이 연구는 내년 상반기 말 종료 예정이다.

이 질의에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는 “국토부의 요청은 D노선과 B노선이 철로를 같이 쓸 수도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 부분 역시 D노선 노선이 확정되면 B노선 우선협상자와 협상 과정에서 따로 논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밖에 사유지 보상과 열차 운행 횟수 조정 등에 대해서도 질의가 나왔다.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는 B노선과 관련 추가 질의사항을 다음달 3일까지 서면으로 제출해달라고 답했다. 질의가 오면 검토를 거쳐 답을 하겠다고 안내했다.

국토부는 오는 11월 사업제안서를 접수하고, 올 연말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어 협상을 진행, 내년 실시계획을 체결하고 2024년 첫 삽을 뜬다는 게 국토부의 예상 일정이다. 72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2030년께 개통할 예정이다.


최남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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