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환경부, 국가수도기본계획 수립…수도 생산·공급 등 관리체계 강화

수도 공급체계 4대강 유역 기반 통합 체계 구축
하·폐수 재이용, 해수담수화 등 수원 다양화
천재상 기자

국가수도기본계획 주요 내용. (자료=환경부)

환경부가 그간 지역별로 분절돼 운영된 수도 공급체계를 한강 등 4대강 유역 기반의 통합체계로 구축하고 기존 댐에 의존하고 있는 수원을 해수 담수화 등을 통해 다양화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오는 5일부터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수도기본계획을 고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국가수도기본계획은 지난 2018년 물관리가 환경부로 일원화한 이후 처음으로 수립한 계획이다. 그간 이원화됐던 '전국수도종합계획'과 '광역 및 공업용수도 수도 정비기본계획'도 통합했다.

환경부는 그동안 지역별로 나눠 운영되던 수도 공급체계를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과 섬진강 유역 등 4대강 기반의 통합 체계로 구축한다.

환경부는 "광역과 지방, 161개 지방상수도의 분절 운영에 따라 중복투자와 위기대응 능력 저하 등 각종 비효율이 발생했다"며 "국지적 물 부족과 지역별 서비스 격차 심화 등 한계에 직면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국가 물관리 정책, 계획과 연계를 강화하는 유역 단위 수도 계획 수립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또 유역별 상수도 통합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한다. 환경부는 전국 상수도 운영정보를 4개 유역단위로 합치고 상수도 전 과정의 주요 운영 정보를 통합한다.

올해까지는 통합 체계와 종합 상황실을 구축하고 내년부터는 연계 데이터 확충을 통해 데이터 기반 공동 위기대응과 운영 효율화를 추진한다.

가뭄과 수도 사고에도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기존 댐에 의존하고 있는 수원을 하수와 폐수 재이용, 해수 담수화 등 다양한 대체 수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과거 대규모 산단과 개발지역 물 공급을 위해 다목적댐, 광역 상수도 등을 건설했으나 최근에는 환경보존 등에 따라 추가적인 댐 건설이 어려운 상황이다.

환경부는 하수처리수의 공업용수 공급을 활성화하고,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과 연계한 광역 상수원 개발과 연계해 강변여과수를 개발한다. 대산시 등 임해지역과 물 부족 도서지역에는 해수담수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2040년까지 24조4006억원을 투입해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도시설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전국 수도시설의 공급능력을 예측한 결과 74개 시군에서 하루에 221만㎥의 용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예산을 투입해 기존 여유물량을 활용하는 급수 체계를 조정하고, 지방과 광역상수도 개발사업 등을 통해 부족한 용수를 공급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국가수도기본계획에 △유역기반의 통합 수도공급 체계 구축 △국민이 안심하는 수돗물 생산 △수도시설 운영 전문성 향상 △지속가능한 수도사업 체계 구축 등 4대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실행할 15개의 정책 과제를 세웠다.



천재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