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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마산선 명칭 바뀌나…철도공단, 노선명·역명 작명 새 기준 마련

내년 상반기 말 완료 예정…두 개 이상 지역명 들어간 역 이름 사용 지양
최남영 기자

부전마산선 노선도. 자료=국토부

SK에코플랜트가 삼성물산·한화건설 등과 함께 민간투자(BTL) 방식으로 건설 중인 ‘부전∼마산 복선전철’(이하 부전마산선)을 두고 국가철도공단이 노선명 교체 관련 작업에 착수한다. 아울러 고속철도 정차역 가운데 두 개 이상의 지역명이 들어가 혼란을 일으키는 역명 사용을 되도록 자제한다.

14일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에 따르면 철도공단은 다음달 ‘합리적인 노선명 및 역명, 역명부기 기준 개선 연구’를 개시할 계획이다. 현재 이 연구를 수행할 외부 전문기관을 찾고 있는데 이 절차는 이르면 다음달 2일 완료 예정이다. 담당 전문기관이 정해지면 사업조건 협의 후 추진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이 연구의 주요 과제는 철도공단이 노선명이나 역명을 지을 때 기준으로 삼는 ‘철도 노선 및 역 명칭 관리지침’과 ‘광역전철노선 역명부기 세부운영지침’ 검토다. 내년 상반기 말까지 검토작업을 진행한 후 개정사안이 발견되면 수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두 지침 검토는 내부 방침에 따라 진행하는 작업”이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노선명·역명 작명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철도공단은 철도 노선명을 지을 때 ‘서→동’·‘남→북’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월곶판교선(월곶∼판교 복선전철)과 50년 이상 단절된 동해북부선을 새롭게 잇는 강릉제진선(강릉∼제진 단선전철)이 대표 사례다. 강제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일부 노선은 이 원칙을 따르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부전마산선이다. 부산 부전동과 경남 김해시 진례면을 연결하는 이 철도의 명칭은 원칙대로 하면 마산부전선이 됐어야 한다. 하지만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가 이 사업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를 부전마산선으로 하면서 해당 명칭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침 검토 후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면 이 기준에 따라 부전마산선의 명칭 변경을 검토하겠다는 게 철도공단의 복안이다.

아울러 경부선과 경인선도 작명 기준에 맞지 않는 노선명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경부선과 경인선은 노선명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고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진단이다.

철도공단은 이 지침 개정 후 두 개 이상의 지역명이 들어가 혼란을 일으키는 역명 사용도 지양한다는 방침이다. 대표적인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이다. 지금은 봉합된 상태이지만 역명 결정 과정에서 한때 천안시와 아산시가 갈등을 보이기도 했다.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사전에 차단하고 철도 이용자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앞으로 지을 철도역명에 새 지침을 적용한다는 게 철도공단의 계획이다.

최남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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