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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폐배터리 회수한다더니…10개월째 텅 빈 거점수거센터

최유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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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폐배터리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부는 171억원을 들여 거점 수거센터를 구축했는데요. 하지만 전국 네 곳 중 한 곳은 10개월간 운영을 시작하지도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각에서는 수거센터가 오히려 자원 재활용 시장을 위축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최유빈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최근 공급망 불안정으로 폐배터리가 주목받으면서 정부는 지난해 전국 4곳에 수거센터를 준공해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머니투데이방송 취재결과 충청센터는 운영을 시작하지도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곳은 충청남도 홍성에 위치한 거점수거센터입니다. 하지만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는 1월부터 지금까지 이 센터에 회수된 폐배터리는 단 한 개도 없습니다.

운영이 미뤄지고 있는건 폐배터리를 보관하는 내부 시설이 갖춰지지 않아섭니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 : 저희가 시설 구축이 아직 안됐거든요. 배터리를 지금 받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지금. 그쪽(충청권) 센터에서.]

시설 계약자인 조달청은 내부 선반 도색 작업이 지연돼 준공 일정이 미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충청권에서 나오는 폐배터리는 수도권으로 옮겨 처리되고 있지만, 정책을 기획·관리하는 환경부는 관련 현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담당자 : 시설을 어떻게 가동하는지 몇 대가 들어왔는지 이런 것들을 주기적으로 받는 건 아니고…제가 밑에 현장을 가본 것이 아니고 또 유선 상으로 물어봐서 확인한 내용이라 정확하게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확인을 해봐야…]

일각에서는 수거센터가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위축한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현행법상 2020년까지 등록된 전기차 폐배터리는 의무적으로 센터로 수거돼 매각 과정을 거칩니다.

민간 기업은 센터를 거쳐야만 폐배터리를 구매할 수 있는 겁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 관계자 : 자기들이 갖고 있으니까 이걸 좀 비싸게 해보려고 하는 거잖아요. 규제 혁신을 해서 빨리 풀어줘야죠. 지금 옛날에 나온 것(폐배터리)도 빨리 가져가라. 아직은 거기까지는 안 풀렸습니다.]

실제로 당초 센터에서 수거하기로 한 태양광 폐패널의 경우 반납 의무가 없어 4곳 모두 수거율이 0%인 대신, 민간 시장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미래 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폐배터리 시장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유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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