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세계 1위 코인 거래소 '바이낸스' 겨냥해 수사망 좁히는 규제당국

미 SEC, 바이낸스USD 발행사 팍소스 기소 검토
미 법무부, 자금세탁과 제재 위반 혐의로 바이낸스 조사
박지웅 기자

창펑 자오 바이낸스 CEO (사진=뉴스1)


미국 규제당국이 스테이블 코인 바이낸스USD(BUSD) 발행사 팍소스에 대한 기소를 검토하면서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를 향한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낸스가 당국 규제를 받게 된다면 그 불똥이 국내로 튈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온다.

22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팍소스가 연방증권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SEC는 BUSD를 증권으로 보고 있는데 증권에 해당하는 BUSD를 팍소스 측이 사전에 등록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주 뉴욕금융감독국(NYDFS)은 팍소스의 BUSD 발행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SEC 조치가 스테이블 코인보다는 바이낸스에 대한 제재 조치일 수 있다고 분석한다. 캐롤 알렉산더 잉글랜드 서식스대학교 금융학 교수는 "스테이블 코인보다는 바이낸스에 대한 조치"라면서 "바이낸스는 자금세탁 등 증권법 위반으로 규제당국의 우려를 사왔다"고 말했다.

실제 미 법무부는 자금세탁과 제재 위반 혐의로 바이낸스에 대해 조사 중이다. 또 바이낸스는 미국 정부로부터 내부자 거래 혐의에 대한 조사도 받고 있다.

지난해 세계 3위 거래소 FTX가 파산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미 당국은 FTX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바이낸스를 예의주시하며 수사망을 좁히는 분위기이다.

바이낸스가 FTX와 같이 자체 토큰을 발행해 사업을 진행한다는 점과 이들이 발행한 자체 토큰이 미국의 대다수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들며 유사한 특성을 가진 거래소로 보고 있다.

실제 지난해 바이낸스는 준비금 증명 등 거래소의 투명성과 관련해 요구를 받자 글로벌 회계법인 마자스를 통해 고객 자금 내용과 관련된 '준비금 증명 보고서'를 공개한 바 있다. 바이낸스는 가상자산 월렛 주소의 세부 정보까지 공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일부 전문가는 앞서 공개된 바이낸스의 준비금 증명 보고서 내용으로부터 부채가 자산보다 많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당시 바이낸스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낸스의 부채와 자산은 각각 59만7692개의 비트코인(BTC)과 58만2486개의 비트코인(BTC)으로 표기됐는데 수치로만 보자면 부채가 자산보다 3% 많다.

바이낸스의 본사 소재지가 불분명한 점도 FTX와 유사한 부분이다. 바이낸스는 본사 위치와 매출, 이익, 보유 현금 등 기본적인 재무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바이낸스의 서류상 본사 주소는 조세회피처인 케이맨제도이다.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경우 나스닥에 상장돼 있기 때문에 이미 당국 규제하에 있지만 비상장사인 바이낸스는 그동안 규제 회색지대에서 운영돼 회계 처리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존 리드 스타크 전 미 SEC 인터넷 담당 국장은 "바이낸스 운영은 FTX보다도 불투명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바이낸스에 대한 미 당국의 수사 강도가 높아질 경우 그 불똥이 국내 거래소 고팍스로 옮겨 붙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바이낸스가 최근 고팍스 인수를 결정하고 바이낸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를 고팍스 대표이사로 선임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FTX가 빗썸 인수를 검토했지만 최종불발된 것이 지금 돌이켜 보면 빗썸에게 다행이었던 것과 반대로 바이낸스가 고팍스를 인수한 상황에서 바이낸스가 사법 규제를 받는다면 고팍스에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성후 한국디지털자산사업자연합회(KDA) 회장은 "바이낸스 거래소가 현재 다수 국가에서 조사받고 있는 상황에서 최악의 경우 당국의 규제를 받게 된다면 국내에도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이 초래될 것이라는 우려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