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주시, 강원신용보증재단과 2차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신효재 기자

(사진=원주시)

6·11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 원주시는 경제도시로의 도약을 꾀한다.

시는 고물가·고금리 등 소상공인 경영 환경 악화 대응을 위해 8일 강원신용보증재단과 2023년 제2차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은 강원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담보력이 부족해 금융기관 대출에 어려움이 겪는 소상공인에게 보증을 지원한다.

시는소상공인에 대한 특례보증 연간 지원 규모를 기존 15억 원에서 45억 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특히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융자는 총 규모 60억 원이며 제1회 추가경정 예산 확보를 통해 지원 대상 융자금 총액을 100억 원으로 늘리고 특례보증 30억 원을 추가 발행해 지원 대상자를 확대한다.

제2차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신청 접수는 15일부터 융자금 총액(40억 원) 및 특례보증(30억 원) 규모이며 총액 소진 시까지다. 접수는 원주시소상공인종합정보센터로 하면 된다.

또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사업을 통해 지원되는 이자 차액을 올해 2분기 발생 이자분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당초 3%에서 최대 6%로 한시 상향 지원한다.

대상은 신청일 현재 사업장이 시에 소재하고 2022년 12월 31일까지 해당 소재지로 개인 사업자 등록을 한 소상공인이며 지원 대상 대출은 신청 소상공인의 전년도 매출액 범위 내 최대 5000만원으로 융자기간은 3년 이내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과 연계한 특례보증은 시 협약 기관인 강원 신용보증재단에서 5000만 원 한도 보증서 발급을 지원한다.

신청서 서식, 소공인확인서, 전년도 매출액 확인자료 등 구비서류 및 금융기관 대출 가능여부 확인 등의 사전 절차를 시청 홈페이지에서 2023년 제2차 원주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 계획을 참고하면 된다.

특례보증 발행은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신청 전에 강원신용보증재단 통합플랫폼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강원신용보증재단 원주지점에 상담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이번 지원 사업이 고금리, 고물가 등 전례 없는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에 실질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 시는 8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맞아 일단시켜 특별 할인 쿠폰도 발행한다.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 특별할인쿠폰은 1회 한정적이며 ‘일단시켜’ 가맹점에서 1만5000원 이상 카드 결제 시 7000원 할인쿠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3000매 선착순이다.

정기적으로 ‘일단시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요미식 쿠폰(500매)도 매주 금요일 10시에 발행한다.

박명옥 경제진흥과장은 “이번 할인쿠폰 발행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기념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기를 불어넣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와 강원도 경제진흥원은 ‘2023 원주시 기업종합박람회’에 참가할 관내 기업을 모집한다.

‘2023 원주시 기업종합박람회’는 9월 15일~17일 젊음의 광장 일원에서 개최하며 관내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 홍보 및 판매와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개최한 ‘2022 원주시 수출중소기업 박람회’에 이어 두 번째 추진하는 기업 박람회다. 시는 기업의 수출 뿐만 아니라 내수, 공공구매, 유관기관 상담 등 종합적인 기업지원 박람회로 업그레이드해 개최한다.

대상은 시에 소재한 제조업 기업으로 관내 본사 또는 공장을 둬야 한다.

참가기업은 현장판매 또는 공동 홍보부스 무료 제공이며 책자 및 미디어를 통한 기업홍보, 맞춤형 해외 바이어 알선으로 박람회 개최전부터 화상 상담을 병행해 실제 거래 성사가 유력한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수출상담을 진행한다.

이외 내수시장을 공략한 네이버 라이브커머스와 중화권 왕홍 라이브커머스등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도 돕는다.

모집 기간은 7일부터 강원도 수출기업서포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받는다.

시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인해 지방세 수납을 일시 중지한다. 기간은 9일 오후 6시~12일 오전 7시다.

지방세관련 모든 수납(전자납부, 인터넷 뱅킹, 인터넷 지로, 무인공과금수납기, CD/ATM기, 신용카드, 가상계좌, 휴대폰결제, ARS, 위택스 등)이 중단된다.

한편 시는 7일 저녁 6시 30분 댄싱공연장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경축하기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랩터스 시범단과 아라리 응원연합의 식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축하공연 드론쇼 등을 진행한다.

경축행사에는 김진태 강원도지사, 권혁열 강원도의장, 원강수 원주시장, 이재용 원주시의장 등이 참석하며 공연에는 조명섭, 박상민, 박혜원(HYNN), 레게 강 같은 평화(RGP), 송민경 등이 출연해 공연을 펼친다.

특히 500대 드론이 상공에서 펼치는 진귀한 라이트 쇼도 감상할 수 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