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솔루션 출시…클릭전환율 1.3배 높아
기존 '행동 데이터 기반 AI 상품 추천' 단점 개선조은아 기자
/출처=플래티어 |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가 자사의 인공지능(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의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 성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플래티어는 최근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그루비를 통해 출시했다. 기존 행동 데이터 기반 AI 상품 추천의 단점을 개선한 것으로, 특히 상품 이미지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하기 때문에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높은 추천 정확성을 보인다. 여기에 그루비만의 콘텐츠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이 상품 이미지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클릭, 노출 구매 등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신상품도 바로 추천한다.
해당 알고리즘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 셀렉트숍 OCO의 경우,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의 클릭전환율이 플래티어의 기존 상품 기반 AI 알고리즘 대비 1.3배 더 높게 나타났다.
플래티어는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패션 플랫폼 업계에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민수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장은 "이번 성과 분석 결과 대부분 고객사에서 그루비의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적용 후 상품 추천의 효율성이 올라갔다"며 "이는 거래액 향상으로도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따.
이어 "그루비의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는 SaaS로 제공되어 이커머스 플랫폼에 높은 수준의 AI 상품 추천을 빠르게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AI 상품 추천 알고리즘의 고도화 및 다양화를 통해 국내 최고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