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고피자·매스프레소 등 15곳, '예비유니콘' 최종 선정

-중기부,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대상 최종 선정
-올해부터는 최대 200억 특별보증, 자문서비스 외에 글로벌 IR도 지원
신아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 대상기업 15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선정된 예비유니콘은 모두 111곳이 됐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의 평균 매출액은 267억원, 고용인원 162명, 투자유치금액 429억원, 기업가치는 2199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번 모집에는 120곳이 지원해 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될 경우 최대 200억원의 기술보증기금 특별보증과 기술특례상장 자문서비스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글로벌 유니콘기업 육성을 위해 '글로벌 부문'을 신설해 특별보증 이외에도 글로벌 IR 등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을 뒷받침한다.

2020년 아기유니콘에 선정됐던 고피자는 1인 피자 프랜차이즈 푸드테크 기업으로, AI(인공지능) 기반 조리과정 자동화 기술 등을 통해 해외매출이 32%를 차지하고 해외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아 이번에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됐다.

AI 기술을 활용한 수학 튜터링 서비스 플랫폼 개발기업인 매스프레소는 일본, 베트남, 태국 등 7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7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기대된다.

AI 기반 MRI 고속 영상 복원 솔루션 개발기업인 에어스메디컬은 미국 FDA(식품의약국) 허가를 포함해 10개국 인허가를 완료하고 서비스를 제공 중으로,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예상된다.

이은청 중소벤처기업부 벤처정책관은 "그간 선정된 예비유니콘 중 7개 기업이 유니콘에 등극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며 "예비유니콘들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