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오기형 의원 "산업은행 이전 보고서는 엉터리, 원점서 검토해야"

유지승 기자

사진 = 본점의 부산 이전에 대해 반대 시위에 나선 산업은행 직원들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은행(이하 '산은')이 본점의 부산 이전을 해야 한다고 결론낸 보고서에 대해 신뢰할 수 없는 엉터리라고 지적했다.

해당 보고서 자체가 산은의 부산 이전에 대한 사전 타당성 검토가 아닌, 이전을 전제로 만들어져 공정성이 떨어지는 만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오기형 의원은 "1단계 컨설팅 용역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2단계 컨설팅 보고서 요약본을 제출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날 산은은 21쪽 분량의 용역보고서 결과를 토대로 사실상 모든 조직을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오 의원은 산은이 부산 이전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건너뛰고, 부산 이전을 전제로 한 정책역량강화 방안에 대한 결론을 의뢰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실제로 해당 용역보고서의 제목은'국정과제인 한국산업은행 지방이전 추진시 산은의 정책금융 역량강화 방안 마련'이다.

그동안 산은 직원들은 강석훈 회장에게 '부산 이전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가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이전 후 효과'에 관한 용역만 의뢰 됐다며 반발해 왔다.

오 의원에 따르면 강석훈 산은 회장은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1단계 용역보고서를 통해 이전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2단계 용역보고서에서 법개정 이후 이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오 의원은 "강 회장이 1단계 컨설팅을 생략한 것은 국회에서 한 약속을 위반한 것"이라며 "엉터리 주문제작 용역보고서로는 국회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설득할 수 없는 만큼, 부산 이전의 타당성에 대해 제대로 된 검토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역구 출신을 주축으로 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오늘 "부산 이전 계획안 연구용역 ’ 에서 본사의 모든 기능을 100% 이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적극 환영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마지막 단계인 산업은행법 개정에 대해 민주당이 수도권 이기주의에 빠져 억지 주장으로 강하게 반대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우리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민주당에 분노한 부산 시민과 함께 100만 서명운동을 포함한 모든 방안을 동원해 강력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정부가 내년 총선을 노리고 공공기관의 본점 이전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산은 본점 이전은 법개정이 필요한 사안임에도 정부가 국회 입법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