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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인슈어테크 해외 현황과 국내 전망' 세미나 개최

김다솔 기자


보험연구원이 국내 최대 핀테크 행사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을 맞이해 '해외 인슈어테크 현황과 한국 인슈어테크 전망'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보험연구원은 1일 동대문 디지털플라자에서 컨퍼런스 룸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해외 인슈어테크 투자 현황'과 '인슈어테크 사업모형 해외 사례' 등을 논했다.

먼저, 이정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이 인슈어테크에 대한 종목별 투자 현황, 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 방향, 시사점에 관해 제시했다. 보험산업의 디지털전환 방향은 인슈어테크에 대한 투자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세계 인슈어테크에 대한 투자는 지난 2014년 10억달러 미만에서 2020년 약 88억달러로 빠르게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후인 2021년에는 약 174억달러로 크게 확대됐다.

신규 인슈어테크 기업도 지속적으로 설립되고 있지만, 투자는 소수의 기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생명·건강보험에서는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지고 손해보험에서는 자동차보험, 주택·재물보험, 사이버보험에 투자가 집중됐다. 투자 라운드별로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초기단계에 비해 중기단계와 후기단계에 더욱 많은 투자가 이뤄졌다.

생명·건강보험에서는 전통적인 보험 가치사슬의 개념을 넘어 가치사슬이 다각화됐다. 가치사슬의 일부 서비스만 제공하는 싱글체인에 비해 복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체인에 대한 투자가 최근 급격히 증가했다. 새로운 시장인 부가가치서비스나 운영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는 등 보험 가치사슬을 확대시켰다.

손해보험은 종목별 성격에 따라 다른 투자 동향을 보였다. B2C 위주의 종목은 주로 보험모집과 관련한 인슈어테크에 투자가 집중됐다. B2B 위주의 종목은 데이터 제공을 통한 보험인수 등 위험평가와 관련한 인슈어테크에 투자가 몰렸다. 이정우 연구위원은 "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인슈어테크의 성장을 위해서는 보험회사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George Kessleman 아시아 인슈어테크 협회 대표는 '아시아 인슈어테크 사업모형 사례'라는 주제로 아시아 인슈어테크 최신 동향, 사업모형, 시사점에 관해 제시했다. 아시아 지역에는 현재 474개의 인슈어테크가 운영 중이며 이 중 83%가 손해보험, 나머지는 생명보험업 관련 기업이다.

중국은 넓은 내수 시장과 혁신적인 보험솔루션을 기반으로 아시아 인슈어테크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인도의 인슈어테크는 보험 접근성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복잡한 규제환경으로 인해 국가별 다른 시장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싱가포르는 동남아의 기술혁신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슈어테크 기업이 디지털 플랫폼 기업과 협업하여 임베디드보험을 개발하고 있으며 옴니채널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다. 동남아 임베디드 보험의 예로 승차공유플랫폼 기업인 Grab과 협업하는 보험회사가 있고, 인도에서는 Digit과 같은 인슈어테크 기반 디지털 보험회사가 옴니채널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인도와 인도네시아와 같은 지역에서는 소액보험과 같이 지역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보험상품을 출시하는 인슈어테크 기업이 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는 보험업 확장을 위한 규제 이슈가 있고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는 복잡한 규제 환경과 투자 편중으로 인한 보험업 성장의 장애요인이 거론되고 있다.

Kessleman 대표는 "이머징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지역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상품 개발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AI,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 활용 및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다솔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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