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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 deep]② 보조금만 있으면 충전기 업계도 '환영'…완성차 업계 노력은?

최유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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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충전기에 PLC 모뎀이 설치되면 충전량을 제한할 수 있어 화재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중소 충전기 사업자의 부담이 커지는 만큼 정부는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입장인데요. 업계 안팎에서는 충전기에 대한 안전장치와 더불어 완성차업계에서도 화재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내놔야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유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해 가장 유력하게 논의되는 건 완속충전기에 PLC모뎀을 탑재하는 방안입니다.

PLC모뎀을 탑재하면 실시간으로 배터리 충전 정도를 확인하고, 충전량을 일정 정도 아래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완충 이후에도 전류가 흐르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충전 용량 자체를 제한하자는 겁니다.

충전기 업계도 이를 통해 화재 방지 시스템을 갖추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효영 / 클린일렉스 대표 : 완속 충전기가 배터리의 상태를 감지해서 충전을 중간에 중단시켜주는 것들이 필요하거든요. 100% 다 충전하면 과충전이 되는 거예요. 그러지 않고 95% 정도 하고 5% 정도 마진을 주면 그럼 좀 더 안전한 거죠.]

다만 규모가 영세한 완속충전기 제조기업에 비싼 PLC모뎀 가격은 부담입니다.

모뎀 하나에 40만원 안팎으로, 완속충전기 가격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보조금을 통해 PLC모뎀 설치를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완성차·배터리·충전업계와 학계 협의체가 안전예방의 효과를 따져보고 있다"며 "강제보다는 보조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보조금 지급 여부와 액수는 연말에 확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일각에서는 충전기에 대한 조치와 함께 완성차업계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충전을 관리하는 일차적인 책임은 자동차의 배터리 관리시스템, BMS에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 안전한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

화재에 대한 국민 불안을 줄이고 충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차와 충전기 업계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유빈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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