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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소환된 버거킹ㆍ떡참, 가맹점 '기프티콘' 수수료 문제 개선 약속

가맹점 폐업 두고 갈등 확산…떡참, 위약금 없애기로
이충우 기자


국회 국정감사에서 가맹점 상생 문제가 미흡하다며 질타를 받은 버거킹과 떡참(떡볶이 참 잘하는 집) 등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대표들이 개선안을 약속했다. 가맹점주가 소비자가 모바일 상품권으로 결제하는 것을 반기지 않을 정도로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가맹본사가 함께 분담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형 비케이알 대표 /출처 : 국회방송

버거킹을 운영하는 비케이알(BKR)의 이동형 대표는 26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기프티콘과 관련해서는 업계 모범사례를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프티콘 수수료를 본사와 가맹점주가 나눠 내면 가맹점주가 손해를 분산할 수 있는데 그럴 의향이 있냐"는 질의에 따른 답변이다.

최종윤 의원은 국감 질의를 통해 "버거킹 기프트콘 수수료율이 8.8%인데 점주들이 다 내고 있고 하나를 팔면 대체적으로 279원을 손해보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프티콘 프로모션을 작년에는 50만장을 하다가 150만장으로 규모를 늘렸다"며 가맹점의 원성이 커진 배경을 짚었다. 또 "프로모션이 대대적으로 늘어나고 행사 기간도 1년 가까이 되면서 가맹점주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맹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재료비가 과도하게 인상됐는데 가맹점주들에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했으며, 일방적 통보라는 불만이 나오는 등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국 버거킹 주인이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라는 점에서 일정 기간 내 재매각해 차익을 극대화하려는 사모펀드 경영방식이 영향을 미쳤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이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사모펀드가 인수한 가맹본부 불공정행위가 있는지 직권조사를 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위법 행위는 엄정 대응하고 필요한 제도가 있으면 검토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기영 기영에프앤비 대표

떡볶이 프랜차이즈 떡참의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문제도 이날 국감 도마 위에 올랐다. 버거킹과 마찬가지로 떡참도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를 가맹점주가 전액 부담하는 프랜차이즈 중 하나다. 떡참을 운영하는 기영에프앤비 이기영 회장은 이날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분담비율을 5대 5로 변경하고 가맹점에 공급하는 필수품목이 141개 인데 40개로 70%로 줄이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4000만원인 가맹계약 해지 위약금을 없애는 등 3가지 방안을 회사에 들어가면 즉시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떡참 위약금 때문에 계약 해지도 못하고 적자 상태로 영업을 하는 점주가 나올 정도로 문제가 심각하다는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적에 이같은 개선안을 제시한 것.

앞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본사의 과도한 프로모션으로 손해가 발생해 점주가 가맹 계약을 종료하려 하는데 위약금을 청구하고 있다"며 "공문을 보면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 등 처음엔 면제라고 했던 것을 점주가 사업이 망해서 중단하는데 소급해 청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년에 적자로 폐업한 곳이 200곳인데 이는 개별 점주의 잘못이라고 말하기 어렵다"며 "본사 영업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또 "매출은 할인행사를 많이 하면 크게 늘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마진율"이라며 "마진율을 판촉비, 광고비를 얼마나 부담시키느냐, 필수품목을 얼마나 비싸게 공급하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과 민 의원 지적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에 수익률도 기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충우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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