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EDGC, 신약 후보물질의 대장암 억제 효능 평가 결과 공개

대장암 세포증식 억제 및 대장암 세포 이식 종양 모델에서 항암 효과
탁지훈 기자

‘2023 미국암학회-대한암학회 공동 학술대회(AACR-KCA Joint conference)’ 현장 사진. 제공=EDGC


액체생검 다중암 조기검사 전문기업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미국암학회-대한암학회 공동 학술대회(AACR-KCA Joint conference)’에서 대장암 대상 항암후보물질 ‘EC-374H’의 효능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EDGC가 림프암 기전과 대장암을 타깃으로 한 ‘EC-374’의 연구 결과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DGC 신약개발연구소는 대장암 환자들과 유사한 다양한 유전적 변이를 가진 대장암 세포주들을 이용, ‘EC-374H’의 대장암 세포증식 억제를 연구한 결과 그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대장암 세포 이식 종양 모델에서도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공개한 효능 평가 결과는 ‘EC-352H’와 ‘EC-374’가 TP53 돌연변이에 의한 기존 치료법 불응성을 해결할 수 있는 후보물질임을 시사한다. 임상 진입 시 다양한 바이오 마커 돌연변이를 기준으로 분류한 코호트 분석 프로토콜을 수립할 때와 중개임상연구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연구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EDGC 신약개발연구소는 지난 10월 스페인에서 개최한 ‘유럽종양학회 2023(ESMO)’에서 림프암 종양 마우스 모델에 후성유전학 바이오 마커 표적 항암 물질 ‘EC-352H’와 ‘EC-374H’를 각각 투여해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표했다. 연이은 항암후보물질 효과 발표에 따라 ‘EC-352H’와 ‘EC-374H’가 세포독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후보물질임을 증명한 셈이다.

김연정 EDGC 연구소장은 “ESMO에 이어 세계 최고 3대 암 학회 AACR과 KCA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학회에서 국제적인 전문연구진들 대상으로 당사의 항암후보물질의 우수성을 알리게 돼 의미가 크다”며 “올해의 성과를 토대로 항암후보물질이 성공적으로 임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이어 나가는 것은 물론 세계적인 연구진과의 컨소시엄을 유지해 암 정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탁지훈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