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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버스부터 따릉이까지 한 번에…교통비 절감 4종 카드 출시

서울시, '무제한 교통권' 기후동행카드 27일 공개
5월 K-패스, The 경기패스, I-패스 시행 예정…자신에게 유리한 제도 선택
조은아 기자



정부·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가 대중교통 서비스 향샹을 목표로 손을 맞잡았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는 수도권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과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정보 및 기술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기로 22일 합의했다.

국토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1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시작으로 5월 국토부 'K-패스', 경기도 'The 경기패스', 인천시 'I-패스' 등 혁신적인 대중교통 할인정책을 새로 도입한다.

서울시, '무제한 교통권' 기후동행카드 27일 출시

다양한 할인제도의 선두 주자로 나선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원 대로 서울시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무제한 교통권이다. 오는 1월 27일 첫선을 보일 예정으로 횟수 제한이 없어 쓸수록 할인 혜택이 증가한다.

따릉이 자전거 이용 유무에 따라 6만 2000원권과 6만 5000원권으로 구분하며, 이용자 편의에 따라 모바일과 실물카드를 선택할 수 있어 시민들은 자신에 맞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과 버스와 같은 기존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따릉이와 리버버스 등 차세대 교통수단까지 무제한 방식으로 확장함으로써 다양한 교통 옵션을 제공하여 승용차 이용자가 친환경 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서울시는 더 나아가 문화, 체육시설까지 포괄한 다양한 옵션 요금제를 개발해 시민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4년은 1월에 출시되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신호탄으로 대한민국 대중교통이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5월에 출시되는 K-패스, The 경기패스, I-패스의 성공을 위해 수도권 지자체 및 국토부와 적극 협력할 것이며, 시민 여러분께 더 나은 이동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혜택을 추가·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5월 K-패스, The 경기패스, I-패스 시행 예정…자신에게 유리한 제도 선택

국토부는 오는 5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일정 금액을 환급해주는 'K-패스'를 출시한다.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등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해 준다.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 특성에 따라 혜택을 차별화한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와 인천시의 'I-패스'도 함께 운영된다.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경기·인천, 39세까지)하거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상향(인천)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이다. 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개념의 인천시 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모범적인 협력사례"라며 "교통문제는 로컬 문제로 하나의 정해진 방식이나 틀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는 것이 좋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조은아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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